파키스탄 대도시 라호르서 테러추정 폭발.."3명사망·20명부상"

김영현 입력 2022. 1. 20. 20: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파키스탄 북동부에서 20일(현지시간) 테러로 추정되는 폭발이 일어나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돈(DAWN) 등 현지 언론과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폭발은 이날 오후 북동부 펀자브주의 주도이자 파키스탄의 2대 도시인 라호르의 상점 밀집 거리에서 발생했다.

파키스탄에서는 반정부 극단주의 단체인 '파키스탄 탈레반'(TTP)과 분리주의 운동을 하는 발루치스탄해방전선(BLF) 등이 주도하는 테러가 자주 발생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일 파키스탄 라호르의 폭발 현장.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파키스탄 북동부에서 20일(현지시간) 테러로 추정되는 폭발이 일어나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돈(DAWN) 등 현지 언론과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폭발은 이날 오후 북동부 펀자브주의 주도이자 파키스탄의 2대 도시인 라호르의 상점 밀집 거리에서 발생했다.

돈은 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이 폭발로 3명이 숨지고 20명 이상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폭발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당국은 테러에 의한 폭발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호르 경찰청 대변인인 라나 아리프는 AFP통신에 "초기 조사 결과 오토바이에 부착된 시간 제어 장치가 이번 폭발의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셜미디어(SNS)에 올라온 영상과 뉴스 등을 살펴보면 이 폭발로 인해 오토바이 등이 불탔고 부상자들은 급히 병원 등으로 이송됐다.

목격자들은 폭발이 워낙 강력해 인근 상점에도 피해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파키스탄에서는 반정부 극단주의 단체인 '파키스탄 탈레반'(TTP)과 분리주의 운동을 하는 발루치스탄해방전선(BLF) 등이 주도하는 테러가 자주 발생한다.

TTP는 '탈레반'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만 지난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과는 별개의 조직이다.

이 단체는 2007년 파키스탄 내 이슬람 무장단체 13개 연합으로 결성됐으며, 파키스탄 현 정부를 '미국의 꼭두각시'로 보고 파키스탄에 이슬람주의에 입각한 국가 건설을 목표로 한다.

남서부 발루치스탄의 무장반군은 정부와 외국이 지역 재원을 착취한다고 주장하며 분리 독립 등을 주장하고 있다.

cool@yna.co.kr

☞ 백신패스 받으려 일부러 코로나 걸린 가수, 결국 숨져
☞ 모텔 감금 옷 벗기고 폭행장면 영상통화로 보여준 10대 여학생들
☞ 슈 "도박에 전 재산 날려 패가망신…반찬가게 일하며 변제 최선"
☞ '촬영 중 성추행' 조덕제, 명예훼손도 유죄…징역 11개월 확정
☞ 마녀사냥에 개명·성형…박원순 성폭력 생존자의 기록
☞ 울산 일산해수욕장 백사장서 60대 시신 발견
☞ 기분 나빠 폭행 모의…7시간 동안 여중생 때린 9명의 동문들
☞ 친할머니 살해 10대 형제에 '자전거 도둑' 책 선물한 판사
☞ 44년 전 실종 아들, 일흔 어머니와 극적 상봉한 사연
☞ '짝퉁 논란' 프리지아측, 해외 스폰서 등 의혹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