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홍선근 통해 김만배에게 30억 빌려

성도현 입력 2022. 1. 21. 09:17 수정 2022. 1. 21. 09: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머니투데이 홍선근 회장을 통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30억원을 빌렸다가 갚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계좌 추적 등을 통해 김씨와 홍 회장 사이의 자금 이동 경로를 확인했고, 조 회장의 금전 대여가 법적인 문제는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제로는 조 회장은 지난해 7월 23일에서야 홍 회장을 거쳐 김씨에게서 30억원을 빌린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금·이자 상환..검찰, 자금 이동 경로 확인해 문제없다고 결론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대한항공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머니투데이 홍선근 회장을 통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30억원을 빌렸다가 갚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계좌 추적 등을 통해 김씨와 홍 회장 사이의 자금 이동 경로를 확인했고, 조 회장의 금전 대여가 법적인 문제는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김씨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홍 회장이 차용증을 쓰고 김씨에게서 30억원을 전달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이후 이 돈은 작년 7월께 조 회장에게 건너갔다.

홍 회장은 머니투데이 법조팀장 출신인 김씨의 언론사 선배로, 대장동 개발 사업자들로부터 금품을 받거나 받기로 약속한 이른바 '50억 클럽' 명단에 포함되기도 했다.

홍 회장은 김씨로부터 받은 돈을 조 회장에게 전달했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 역시 홍 회장이 단기간 돈을 빌렸다 갚은 일은 있으나 대장동 사업과는 무관하다는 취지로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와 정영학 회계사 간 녹취록에도 이와 관련한 정황이 담긴 대화가 들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일보가 이날 공개한 2020년 3월 31일 녹취록에서 김씨는 정 회계사에게 "조원태가 홍(선근) 회장 통해 돈 빌려달라고 한 거야. 처음에는 주식을 사달라고. 그래서 해주려고 그랬어"라고 말한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 회계사가 "개인적으로"라고 묻자 김씨는 "안 되는 거지. 차라리 한진 주식을 사서 밑질 것 같으면 다른 거 샀다가 팔았다가, 뺐다가 팔았다를 해서. 정보를 아니까 밑지진 않는데"라고 언급한다.

녹취록을 토대로 할 때 조 회장이 김씨에게 돈을 빌려달라고 요청한 시점은 2020년 3월 31일 이전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는 조 회장은 지난해 7월 23일에서야 홍 회장을 거쳐 김씨에게서 30억원을 빌린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역시 이들의 이런 자금 흐름을 전체적으로 파악했고, 조 회장이 같은 해 8월 12일 김씨에게 원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진그룹 측은 "지난해 7월경 세금 납부 필요에 따라 단기적으로 자금 흐름이 어려워 지인에게 자금 조달을 부탁했다"며 "해당 지인은 홍 회장 측에 요청했으며, 이를 김씨에게 부탁해 자금을 빌려 조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 회장은 해당 지인이 자금을 조달하는 과정을 알지 못하며, 딱 20일간 사용하고 해당 지인을 통해 이자를 포함한 원금을 상환했다"며 "해당 거래 이외에는 한진그룹의 누구도 김씨 측과 일체의 거래를 한 사실이 없다"고 덧붙였다.

raphael@yna.co.kr

☞ 한 달간 여성 치마 속 몰카 범인…무죄 확정 이유는
☞ 백신패스 받으려 일부러 코로나 걸린 가수, 결국 숨져
☞ 4만원 도시락을 900원에 팔고 취소라니…맘카페 '발칵'
☞  '유전자 조작' 돼지 신장 뇌사자 체내에 첫 이식
☞ 모텔 감금 옷 벗기고 폭행장면 영상통화로 보여준 10대 여학생들
☞ 톰 크루즈, 우주에서 영화 촬영?…2024년 스튜디오 구축
☞ 슈 "도박에 전 재산 날려 패가망신…반찬가게 일하며 변제 최선"
☞ '촬영 중 성추행' 조덕제, 명예훼손도 유죄…징역 11개월 확정
☞ 마녀사냥에 개명·성형…박원순 성폭력 생존자의 기록
☞ 친할머니 살해 10대 형제에 '자전거 도둑' 책 선물한 판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