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선 지면 없는 죄로 감옥행" 尹 "그런 정권 생존 못해"

원선우 기자 입력 2022. 1. 22. 16:51 수정 2022. 1. 22. 23: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오른쪽) 대통령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 손팻말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덕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는 22일 “이번에는 제가 지면 없는 죄를 만들어서 감옥에 갈 것 같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송파구 석촌호수 즉석 연설에서 “검찰 공화국의 공포는 그냥 지나가는 바람의 소리가 아니고 우리 눈앞에 닥친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가 인생을 살면서 참으로 많은 기득권하고 부딪혔고 공격을 당했지만 두렵지 않았다”면서 “그런데 지금은 두렵다. 지금 검찰은 있는 죄도 엎어버리고 없는 죄도 만들 수 있다고 믿는 조직”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가리켜 “‘이재명은 확실히 범죄자가 맞다. 자기가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 누가 그랬나”라고 되묻기도 했다.

이 후보는 “실제로 죄도 안 되는 사람 마구 압박하고 기소해서 ‘아, 나는 죄짓지 않았지만 살아날 길이 없구나’ 해서 극단적 선택하는 사람도 나온다”면서 “왜 특수부 수사만 받으면 자꾸 세상을 떠나나”라고 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없는 죄를 만들어 감옥에 보내는 정권이 생존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윤 후보는 이날 충북 선대위 필승 결의대회가 끝난 뒤 취재진이 이 후보 발언 관련 질문을 하자 “국민들이 다 판단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관련한 여야 대통령 후보 만남을 제의하며 윤 후보를 향해 “앞으로는 추경을 하자고 하면서 뒤로는 못하게 막는 이중플레이, 구태정치에서 벗어나길 원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이 후보가 저를 굉장히 만나고 싶어하는 모양”이라며 “막연하게 만나자는데 저는 할 얘기 다 했다. 14조 추경안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소한 50조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Copyright©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