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다음 단계는.."모든 게 새 변이 성격에 달렸다"

박의래 입력 2022. 1. 22. 21: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찍 닥친 남아공·영국 이어 미국도 확산세 둔화 기대
"바이러스 안 사라져..계속 백신 개발하고 마스크 쓸듯"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실험에서 수집된 샘플에 작업 중인 연구진들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지만, 벌써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변이 다음에 올 변이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미국 CNN 방송은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 이후 새로운 변이가 올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변이가 어떤 성격이냐에 따라 전 세계 코로나19 상황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존스 홉킨스 대학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서 발생한 전체 코로나19 확진자 중 4분의 1 이상은 이번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 기간에 나왔다.

또 지난 20일 기준 26개 주에서는 1주일 전보다 확진자 수가 10% 이상 늘었지만, 14개 주에서는 1주일 전보다 10% 이상 감소했다.

이는 보스턴이나 뉴욕처럼 미국에서 처음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한 곳은 이미 정점을 찍고 감소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반면 다른 곳들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다. 예컨대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의료 지도자들은 병원이 여전히 환자들로 압도된 상태라고 말한다.

프랑스 파리 개선문 앞에 설치된 코로나19 검사소 앞에서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하지만 전염병 전문가들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상황을 보며 희망을 품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가 초기에 출현한 남아공은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급증했지만, 정점을 직고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유럽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타격을 가장 먼저 받은 영국 역시 상황이 비슷하게 전개되고 있다.

존 슈워츠버그 UC버클리 공중보건대 교수는 "단기적으로는 앞으로 4∼6주가 고비가 될 것"이라며 "2월 중순쯤에는 상황이 나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미국의 상황을 내다봤다.

그는 오미크론 변이의 위기가 한 차례 지나가면 3월부터 여름까지는 지난해처럼 확진자 수가 꾸준히 감소할 것이라며 "우리 삶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아질 것이다. 나는 낙관적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슈워츠버그 교수는 많은 사람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았고 오미크론 변이를 겪으면서 어느 정도 집단 면역이 형성된 것을 낙관론의 근거로 들며 "새로운 변이가 나오더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코로나19를 일으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데 무게를 싣는다.

실제로 1918년 등장해 전 세계 인구 3분의 1을 감염시키고 5천만 명을 사망케 한 스페인 독감의 H1N1 바이러스는 여전히 남아있다.

스탠퍼드 의대 이본 말도나도 교수는 "스페인 독감은 우리가 매년 보는 독감 바이러스의 선조"라며 "계속해서 변이가 나오고 있는 것처럼 코로나바이러스도 비슷할 것 같다"고 말했다.

스워츠버그 교수는 미국에서는 지금도 독감으로 매년 약 3만 5천명이 사망한다며 "그런데도 우리는 계속해서 살아간다. 다만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중요한 것은 다음 변이가 어떤 성격을 지니느냐다. 말도나도 교수는 "새로운 변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는 다음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불확실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UC샌프란시스코 전염병학자 조지 러더퍼드 교수도 "다음에 어떤 변이가 올지는 전혀 알 수 없다"며 다음 변이는 오미크론 변이보다 전염력이 더 크거나 경증 도가 더 심각할 수도, 반대로 아무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다음 변이가 예상되고 코로나19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백신 회사는 계속해서 새로운 변이에 맞는 백신을 만들고, 진단 검사기 제조사들도 더 좋은 진단 키트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했다.

말도나도 교수는 제약업계가 새 변이를 겨냥한 새 백신을 빨리 만들어 내지 못하고, 치료제도 효과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 최악 시나리오라며 "다만 그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작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존스홉킨스대학의 폐·중환자 치료 의사인 파나기스 갈리아사토스는 "우리는 코로나19를 막을 방법을 알기에 더는 과학적 돌파구가 필요하지 않다"며 백신과 마스크 착용, 감염 검사, 추적 등 기본 원칙을 강조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하는 어린이.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laecorp@yna.co.kr

☞ '전국노래자랑' 송해, 건강 문제로 입원…녹화 불참
☞ "인스타 때문에 딸 극단선택"…엄마가 소송 제기
☞ '리프트 역주행' 공포에 뛰어내린 이용객들…100명 한때 고립
☞ 코로나 감염됐더니 모유 색이 녹색으로 바뀌었다고?
☞ 어깨 부딪혔다고…청소년 10여명이 1명 폭행해 얼굴뼈 내려앉아
☞ 정창욱 셰프, 지인 폭행·흉기 위협 혐의로 입건
☞ 美여성, 뉴욕 지하철서 아시아계 남성 떠밀고 혐오발언
☞ 조코비치 추방에 보복?…세르비아, 호주업체 리튬탐사 허가 취소
☞ '독도 일출' 그려진 상자에…일본대사관, 문대통령 설선물 반송
☞ '1%의 기적'…케냐서 코끼리 쌍둥이 탄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