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선, 3만표로 결판 날 것..가짜뉴스 해명해달라"

한재준 기자,서혜림 기자 2022. 1. 23. 14: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자영업자·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 "국가가 해야 할 일을 특정 국민이 대신하고 손해를 보면 국가가, 전 국민이 보상해주는 게 맞는다"며 "이걸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시 매산로 테마거리를 찾아 "(국민의힘이) 말로는 35조원을 지원하자고 해놓고 뒤에다 조건을 하나 붙였다. 다른 걸 아껴서 35조원이라고 했다. 장난이냐"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말로는 35조 지원하자 해놓고 조건 붙여..이런 게 이중플레이"
"멀쩡한 시기에 선제타격 쓰면 어떻게 하나..박정희 정책이면 어떤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오후 서울·경기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 버스) '걸어서 민심 속으로'의 일환으로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를 방문해 즉석 연설을 마친 후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1.2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수원=뉴스1) 한재준 기자,서혜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자영업자·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 "국가가 해야 할 일을 특정 국민이 대신하고 손해를 보면 국가가, 전 국민이 보상해주는 게 맞는다"며 "이걸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시 매산로 테마거리를 찾아 "(국민의힘이) 말로는 35조원을 지원하자고 해놓고 뒤에다 조건을 하나 붙였다. 다른 걸 아껴서 35조원이라고 했다. 장난이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밖에 손님이 왔는데 들어오라면서 손으로는 못 들어오게 한다. 이런 것을 이중플레이라고 한다"며 "제가 윤 후보에게 '지금 현재 (예산을) 짜고 짜도 (재원을) 마련할 수 없으니 일단 하반기에 집행할 예산을 다 당겨서, 삭감해서 쓰고 하반기에는 새롭게 들어설 대통령이 초과 세수로 하든지, 부족하면 국채를 발행해 나중에 갚으면 된다'고 이야기하자고 했더니 못 만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후보가) 35조원을 말해놓고 마련할 수 없게 막고있다"며 "그렇게 하면 안 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놓고 자기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국민을 고통스럽게 하면 안 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을 언급한 것을 두고도 "정치 지도자가 이 멀쩡한 시기에 그 용어(선제타격)를 쓰면 어떻게 하냐"며 "갈등이 격화하고 불씨가 쌓여서 나중에 사소한 일로 전쟁이 벌어질 수 있다. 국가 지도자가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이날 "지금 선거가 박빙이다. 원래 민주 정권이 대선에서 이길 때는 많아야 3%포인트(p). 이번에는 5만표, 3만표로 결판날 것 같다"며 "오늘부터 여러분 한 명이라도 동의할 사람을 늘리고 가짜뉴스를 해명해주고 좋은 점을 알려줘야 한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그는 "보복은 우리가 할 일이 아니다. 5년이라고 하는 짧은 시간에 할 일이 태산같이 많은데 남의 뒤를 캐고, 평소 미웠던 애를 데려와서 수사해보고 없는 죄를 뒤집어쓰는 과거로 가면 안 된다"고 했다.

이어 "미래로 가야 한다"며 "사람이 유능하면 네 편 내 편 가르지 않겠다. 좋은 정책이면 박정희, 김대중 정책이면 어떠냐. 편을 가르지 않는 통합의 정치, 진영을 따지지 않는 통합의 정부, 이재명 정부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hanantwa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