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北 밉긴 한데..때리면 더 크게 달려들 것"

고상민 2022. 1. 23. 17: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3일 새해 들어 북한이 잇따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좀 밉긴하다. 밉긴 한데 때리면 어떻게 되겠어요. 더 크게 달려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기도 안성 명동거리에서 진행한 즉석연설에서 이같이 말하고 "그러면 우리가 더 크게 맞는 수가 있다. 때려서 기분이 좋을 수는 있는데 더 큰 피해가 생긴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안보 갖고 장난", "'추경 이중플레이' 국힘 퇴출해야"
"퇴임후 '경제 살린 대통령' 평가받고 싶어..조선말 정조와 같은 혁신"
평택 시민들에게 손들어 인사하는 이재명 후보 (평택=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경기도 평택시 평택역 광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평택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2.1.23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수원·오산·평택·안성=연합뉴스) 고상민 홍준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3일 새해 들어 북한이 잇따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좀 밉긴하다. 밉긴 한데 때리면 어떻게 되겠어요. 더 크게 달려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기도 안성 명동거리에서 진행한 즉석연설에서 이같이 말하고 "그러면 우리가 더 크게 맞는 수가 있다. 때려서 기분이 좋을 수는 있는데 더 큰 피해가 생긴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그게 바로 외교다. 우리가 화가 난다고 화난 대로 하면 얼마나 쉽겠냐.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우리도 다 부서지고 죽고, 상대방은 더 많이 부서지고 많이 죽을 텐데 우리가 이긴들 그게 뭐가 좋습니까"라고 했다.

그는 "가장 하책이 싸워서 이기는 것"이라며 "싸우지 않고 이기는, 싸울 필요가 없게 만드는, 그것이 진정한 외교이고 평화정책이고 실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남북 군사합의를 해놓으니 매년 33번 발생하던 군사충돌이 3년간 1건 밖에 없었다고 한다"며 "이렇게 싸우지 않고 사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앞서 수원 테마거리에서 진행한 연설에서는 대북 '선제 타격' 발언을 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겨냥, "안보를 갖고 장난치는 사람들이 있다. 상대방을 자극해서 이기는 전쟁을 하겠다는 사람들"이라며 "다 부서지고 죽은 다음에 이기면 뭐 할 겁니까"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시민들과 주먹인사하는 이재명 후보 (오산=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경기도 오산시 오산 버드파크앞 광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오산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시민들과 주먹인사하고 있다. 2022.1.23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이 후보는 수원과 오산, 평택, 안성에서 잇따라 진행한 즉석연설에서 추경(추가경정예산) 증액 논의를 위한 자신의 대선후보 긴급회동 제안을 거부한 국민의힘을 비판하는 데 집중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말로는 35조원 지원하자 해놓고 뒤에 조건을 붙였다. 다른 거 쓸 거 아껴서 35조원이라고 한다. 이게 장난입니까. 말이 안 되지 않느냐"며 "이런 걸 이중플레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앞장 서서 35조원을 언급해 놓고 추경 증액 재원은 올해 본예산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 후보는 "손님에게 '어서 들어오세요'라고 한 다음에 문을 쾅 닫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먼저 35조원을 말해 놓고는 네가 35조원을 마련하라고 하더라. 그래 놓고는 아예 마련 자체를 할 수 없게 막고 있다"라고 했다.

이어 "정치 지도자는 앞에서 한 말을 뒤에서 잡아채고 이러면 안 된다. 말로는 (추경 증액) 하자면서 실제로는 방해하는 것"이라며 "국민이 고통받으면 현 정부에 불만을 가질 테고, 결국 내 표가 될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정치하면 되겠느냐"고 말했다.

이 후보는 평택 연설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서도 "실망스럽게도 (윤 후보 측은) 뭐 그런 걸 가지고 만나냐, 더 할 얘기가 없다고 한다"며 "국민들이 더 고통받아야 표가 된다는 정치인이라면 퇴출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수원 방문해 연설하는 이재명 후보 (수원=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경기도 수원시 매산로테마거리에서 열린 '매타버스 수원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2.1.23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젠더 이슈를 이용해 남녀 갈라치기를 하고 있다고 거듭 비판하며 "남녀가 편을 갈라 싸울 게 아니라 서로 사귀고 살림 차리고 아이 낳고 행복하게 살게 해줘야지 한쪽 편을 들어 분열시키고 증오하게 만들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우리 아들딸들이 먹고살기 어려워 아들 편 딸 편으로 나뉘어 싸움이 붙었는데 부모가 돼서 힘센 편에 붙어 저쪽 때리라고 시키면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대통령 퇴임 이후 가장 듣고 싶은 평가가 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면서 "제가 낸 결론은 '경제가 다시 살아나게 한 대통령'"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두환이 말한 가짜 정의사회 말고 진짜 정의로운,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게 국가의 역할"이라며 "조선 말 정조 때와 같은 새로운 혁신의 나라, 완전히 개조된 희망 있는 나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gorious@yna.co.kr

☞ 베트남 며느리 "'분까' 먹고 싶댔더니 시어머니 '분가'로 오해"
☞ 백신 실험용 원숭이들, 고속도로서 교통사고 틈타 탈출
☞ '전국노래자랑' 송해, 건강 문제로 입원…녹화 불참
☞ 김건희 등판 임박?…프로필 사진 촬영현장 공개돼
☞ 사진 찍으면 500원…도심 점령한 겨울 불청객의 정체
☞ '천만장자에서 노숙인으로' 중국 사업가의 기구한 인생
☞ 임산물 채취하려다 폐광산서 30m 추락사…책임자들 무죄
☞ '캡슐 항해' 70대 탐험가, 대서양 횡단 재도전 중 사망
☞ 포천베어스타운 리프트 역주행 사고 '아찔'…"감속기 고장 추정"
☞ 올림픽 출전 무산된 쇼트트랙 김지유 "일방적 통보…억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