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P파리바 "중국 당국, 부동산 규제 대폭 완화할 것"

김윤구 2022. 1. 24. 12: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당국의 부동산 분야 규제가 크게 완화할 것이라고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BNP파리바 자산운용이 예상했다.

장 샤를 상보르 BNP파리바 자산운용 신흥시장 채권 책임자는 "정책 면에서 큰 변곡점에 있으며 상당한 규제 완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상보르는 중국 정부가 디레버리징(부채 감축)을 원했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이 압력을 받았으며 당국의 목표는 어느 정도 이뤄졌다고 진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인민은행 고위직 "금리인하, 경제 안정에 불충분..재정정책 필요"
중국 선전의 아파트 건설 현장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중국 당국의 부동산 분야 규제가 크게 완화할 것이라고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BNP파리바 자산운용이 예상했다.

장 샤를 상보르 BNP파리바 자산운용 신흥시장 채권 책임자는 "정책 면에서 큰 변곡점에 있으며 상당한 규제 완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어 중국 부동산 업종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정 기업이 아니라 업종 전반에 대해서만 언급했다.

상보르는 중국 정부가 디레버리징(부채 감축)을 원했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이 압력을 받았으며 당국의 목표는 어느 정도 이뤄졌다고 진단했다. 이어 당국은 업계 전체가 위험해지지 않도록 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위융딩(余永定) 전 통화정책위원은 중국 경제 안정화를 위해서는 금리 인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더욱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위 전 위원은 인터뷰에서 "현 경제 상황에서 인민은행의 역할은 제한적"이라면서 "재정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인민은행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2개월 연속으로 사실상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내렸다. 블룸버그 소식통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이달 들어 창구지도를 통해 은행들에 대출 확대를 독려했다.

이는 부동산 경기 급랭과 투자 부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 성장이 최근 몇 개월간 급속히 둔화했기 때문이다. 중국의 지난해 4분기 경제 성장률은 4%에 그쳤다.

위 전 위원은 신용 수요가 미약하기 때문에 통화 완화의 효과가 제한적이라면서 정부 지출을 관리하는 재무부가 경기 부양을 이끌고 인민은행이 이를 뒷받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의 지난해 재정정책은 긴축적이었다. 지난해 1∼11월 재정적자는 전년 동기보다 40% 감소했다.

ykim@yna.co.kr

☞ 연료값 안낸 美 호화유람선, 압류피하려 700명 태우고 도주
☞ 손석희 아들 MBC 경력기자 합격…"부모가 누군지 몰랐다"
☞  '그래도 우린 행복'…전 세계 울린 '몸통 소년' 부자유친
☞ "6억원에 당신 아이 사겠다"…엄마 공포에 떨게 한 여성
☞ 조선신보 "북한 코로나 '확진 제로' 비결은…입체적 예방"
☞ 베트남 며느리 "'분까' 먹고 싶댔더니 시어머니 '분가'로 오해"
☞ 못 박힌 덫 100여개, 총알 20여발 박히기도…태국 코끼리들 수난
☞ 전여친 출근길 차 몸으로 막은 20대 스토킹 혐의 입건
☞ 유튜브채널, 김건희 녹취록 추가 공개…"영빈관 옮길것"
☞ 50억 부부사기단, 16년간의 해외도피 생활 끝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