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노사, 2022년 임금협상 타결..인상률 2.5%

최희정 입력 2022. 1. 24. 17: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이노베이션 노사가 올해 임금 인상률을 2.5%로 확정하고, 임금 협상을 타결했다.

SK이노베이션 노사는 24일 SK이노베이션 울산CLX에서 '2022년도 임금교섭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측은 지난 13일 노사가 임금교섭 상견례 자리에서 곧바로 잠정합의안을 도출하고 이어 20일 있었던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에서 참여 조합원 87.3%의 찬성으로 2022년 임금협상이 타결됐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SK이노베이션 울산CLX 하모니홀에서 열린 ‘2022 SK이노베이션 협력사 상생기금 전달식’에서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왼쪽에서 8번째),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왼쪽에서 12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SK이노베이션 노사가 올해 임금 인상률을 2.5%로 확정하고, 임금 협상을 타결했다.

SK이노베이션 노사는 24일 SK이노베이션 울산CLX에서 ‘2022년도 임금교섭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조인식에는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조인식은 매년 본사에서 개최하던 관례를 깨고 김준 부회장 등 경영진이 직접 울산CLX를 찾아 눈길을 끌었다.

SK이노베이션 측은 지난 13일 노사가 임금교섭 상견례 자리에서 곧바로 잠정합의안을 도출하고 이어 20일 있었던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에서 참여 조합원 87.3%의 찬성으로 2022년 임금협상이 타결됐다고 설명했다.

2017년 SK이노베이션 노사는 임금인상률을 전년도 소비자물가지수(한국은행 발표)에 연동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러한 합의정신에 따라 올해 임금인상율도 전년도 소비자물가지수인 2.5%로 확정됐다.

SK이노베이션의 ‘소비자물가지수 연동형 임금인상률 결정 모델’은 밀고 당기기식의 전형적인 교섭 방식에서 완전히 벗어나 매년 상견례와 동시에 잠정합의에 이르는 시스템을 구축해 선진 노사문화를 정착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노사는 임금협상 타결과 함께 구성원이 행복할 수 있는 제도·시스템·문화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에 적극 동참하고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SK이노베이션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은 "우리 노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전대미문의 위기 상황에서도 단단하게 뭉쳐 위기를 극복해 왔다"며 "노사가 스스로 세운 원칙을 지키며 SK다운 선진노사문화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이를 토대로 구성원이 더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은 "우리는 6년째 노사간의 약속을 지켰고, 높은 찬성율을 통해 구성원의 신뢰와 지지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노사가 힘을 합쳐 자타공인 최고의 노사문화를 만들어온 것처럼, 구성원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더 강하고 더 좋은 회사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밝혔다.

한편, 이날 SK이노베이션 노사는 SK이노베이션 울산CLX 하모니홀에서 ‘2022 SK이노베이션 협력사 상생기금 전달식’을 갖고 총 35억7000만원을 71개 협력사 직원 5292명에게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한 상생기금은 명절을 앞두고 회사의 성장·발전에 노력해준 협력사 구성원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지원된다.

이날 전달된 35억7000만원은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의 기본급 1% 기부와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회사가 출연해 조성한 1%행복나눔기금 중 절반인 28억6000만원에 정부 및 협력사 공동근로복지기금 출연금이 모여 조성됐다. 올해까지 5년간 총 126억3000만원을 2만8000여 협력사 직원들에게 전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azzli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