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조국이 말 잘못해 딸 고생.. 윤석열은 배신당했다"

정시내 입력 2022. 1. 25. 07: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객관적으로 조국 장관이 참 말을 잘 못 했다고 본다. 나는 딸 저렇게 고생을 보면 속상하더라고. 애들한테 그게 무슨 짓이야."

보도에 따르면 김건희씨는 "객관적으로 조국 장관이 참 말을 잘 못 했다고 본다. 그냥 양심 있게 당당히 내려오고 얼마든지 나올 수 있고 딸도 멀쩡하고. 나는 딸 저렇게 고생을 보면 속상하더라고. 쟤(조민 씨)가 뭔 잘못이야. 부모 잘못 만난 거. 처음엔 부모 잘 만난 줄 알았지. 잘못 만났잖아요. 애들한테 그게 무슨 짓이야"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시내 기자] “객관적으로 조국 장관이 참 말을 잘 못 했다고 본다. 나는 딸 저렇게 고생을 보면 속상하더라고. 애들한테 그게 무슨 짓이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의 또 다른 녹취 파일이 공개됐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사진=뉴시스
KBS는 25일 서울의 소리 이명수 기자가 지난해 김 씨의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에서 진행한 이른바 ‘홍보 강의’ 녹음 파일을 확보했다며 해당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이 기자는 김씨의 요청에 따라 지난해 8월 30일 저녁 6시 반쯤 서울 서초동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을 찾았다. 이 기자는 “코바나컨텐츠 직원 1명과 김건희 씨 수행비서 2명, 윤석열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 2명이 있었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 기자는 이들을 상대로 윤 후보 부부의 언론 홍보와 이미지 전략, 취재 현장 대응 등을 주제로 강의를 했다.

당시 김건희씨는 강의가 끝나고 약 30분 동안 대화를 했다. 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언급하고, 진영 논리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보였다고 매체는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건희씨는 “객관적으로 조국 장관이 참 말을 잘 못 했다고 본다. 그냥 양심 있게 당당히 내려오고 얼마든지 나올 수 있고 딸도 멀쩡하고. 나는 딸 저렇게 고생을 보면 속상하더라고. 쟤(조민 씨)가 뭔 잘못이야. 부모 잘못 만난 거. 처음엔 부모 잘 만난 줄 알았지. 잘못 만났잖아요. 애들한테 그게 무슨 짓이야”라고 말했다.

또 “우리 남편(윤석열) 진짜 죽을 뻔했어요. 이 정권을 구하려다가 배신당해서 이렇게 된 거예요. 그 사실을 일반인들은 모르니까 ‘윤석열 저거 완전히 가족을 도륙하고 탈탈 털고’ 이런 스토리가 나오는 거지. 그렇지가 않습니다. 이 세상이라고 하는 것은. 어떻게 남의 가족을 탈탈 털어요”라고 했다.

김건희씨는 “정치라는 게 신물이 나는 거야. 내 편만 옳다는 것 때문에 진영 논리는 빨리 없어져야 돼”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여튼 나는 진보니 이제 보수니 이제 그런 거 없애야 된다고 봐요. 진짜 이제는 나라가 정말 많이 망가졌어요”라고 전하기도 했다.

김씨는 강의를 마친 이 기자에게 이날의 만남을 비밀로 해달라고 당부한 뒤 헤어지기 전 105만 원이 든 돈 봉투를 줬다.

이와 관련 KBS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이날 강의가 선거법 위반에 해당하는지 유권 해석을 요청했다.

선관위는 “현장에서 어떤 말이 오갔는지 등 구체적인 행위와 내용을 알 수 없어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라고 전했다.

다만 “선거대책기구에서 선거운동 기획 및 전략 수립 등을 위하여 기자를 초청하여 선거 홍보 방향, 현황 분석 등 관련 내용을 청취하고, 역무에 대한 대가 제공의 일환으로 통상적인 범위에서 사례금을 제공하는 것은 공직선거법 제112조 제2항 제4호 차목에 따라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정시내 (jss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