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손혁상 이사장, '폭력 감소' 국제 TF 공동의장 선출

차유채 입력 2022. 1. 25. 11: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혁상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이 세계의 폭력 절반으로 줄이기 (Halving Global Violence, 이하 HGV) 태스크포스(TF)의 공동의장으로 선출됐습니다.

오늘(25일) 코이카에 따르면 손 이사장은 2030년까지 지구상의 모든 폭력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제적인 협의체인 HGV의 공동의장을 맡았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폭력 감소 위한 전략적 방향 제시
2030년까지 지구상의 모든 폭력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제 고위급 태스크포스인 세계 폭력 절반으로 줄이기 (Halving Global Violence, 이하 HGV) 태스크포스의 공동의장으로 선출된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 / 사진=코이카 제공

손혁상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이 세계의 폭력 절반으로 줄이기 (Halving Global Violence, 이하 HGV) 태스크포스(TF)의 공동의장으로 선출됐습니다.

오늘(25일) 코이카에 따르면 손 이사장은 2030년까지 지구상의 모든 폭력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제적인 협의체인 HGV의 공동의장을 맡았습니다. 손 이사장의 임기는 2023년까지입니다.

HGV TF는 평화, 정의, 포용적인 제도 등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 16번 목표의 달성을 촉구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시민단체, 기업, 국제기구 등 39여 주체가 회원으로 있는 '패스파인더(Pathfinders)' 연합의 주도로 2020년에 결성됐습니다.

이들은 주요 국제 개발협력기관 임원과 전·현직 장관 등 고위급 인사로 구성돼 국내외 관련 기관과 이해관계자들이 세계의 폭력 문제에 관심을 가지도록 결집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손 이사장은 2030년까지 평화, 정의, 포용적인 제도의 목표(SDG16)를 달성할 수 있도록 폭력 감소를 위한 전략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보고서 작성에 참여하는 등 리더십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TF 공동의장은 손 이사장을 비롯해 코스타리카·라이베리아·남아프리카공화국의 주요 부처 장관과 스위스 개발협력청장 등이 맡습니다.

패스파인더 측은 손 이사장의 의장 선출에 대해 "글로벌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에 한국의 리더십과 전문성을 더하는 것은 TF의 활동과 국제적 노력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손 이사장 또한 "코이카는 평화, 포용, 폭력방지 등 세부적인 전문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 중인 패스파인더와 HGV 참여국, 기관들과의 함께 향후 지속적인 상호협력기반을 확대하는 등 실효성 있는 협업을 통해 글로벌 폭력 감소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겠다"라고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한편, 코이카는 지난달 17일 패스파인더와 젠더 기반 폭력 대응을 위한 코이카 사업 사례를 연구하기 위해 약정을 체결했습니다. 연구 결과는 두 기관 공동 세미나를 통해 상호 학습의 기회로 삼게 됩니다.

[차유채 디지털뉴스 기자 jejuflower@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