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尹 가족 리스크 현존, '李 욕설'보다 국가적으로 더 중대한 문제"

정은나리 입력 2022. 1. 25. 11: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가족리스키'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본인 리스크'보다 더 심각하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유 전 이사장은 지난 23일 방송된 KBS 1TV '정치합시다2'에서 이 후보를 '본인 리스크'로, 윤 후보는 '가족 리스크'로 본 전원책 변호사의 분석에 대해 "타당한 점이 있다"면서 "다른 쪽에서 보면 어느 쪽이 더 심각할까"라고 반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후보, '저 사람 바보야? 국민 바보로 아나?' 의문 생겨"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뉴스1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가족리스키’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본인 리스크’보다 더 심각하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유 전 이사장은 지난 23일 방송된 KBS 1TV ‘정치합시다2’에서 이 후보를 ‘본인 리스크’로, 윤 후보는 ‘가족 리스크’로 본 전원책 변호사의 분석에 대해 “타당한 점이 있다”면서 “다른 쪽에서 보면 어느 쪽이 더 심각할까”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 후보의 욕설 논란을 언급하며 “분쟁 당사자의 형이나 어머니가 다 돌아가시고 지금 안 계시다. 본인 리스크이지만, 과거의 일”이라며 “하지만 윤 후보 배우자 문제나 주변 인물들의 문제는 현존하는 리스크”라고 했다.

이어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경우 부인 김건희씨 문제나 무속 논란은 앞으로 계속 존재하게 될 미래의 문제”라면서 “둘 중 어느 리스크가 더 크냐 묻는다면 윤 후보 리스크가 국가적으로 더 중대한 문제”라고 했다.

이에 전 변호사가 “이 후보의 욕설 테이프를 듣고 정말 충격을 받았다”고 지적하자, 유 전 이사장은 “전체 파일을 들어야 한다. 편집된 거 듣고 얘기하시면 안 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2022년 소상공인연합회 신년인사회에 참석,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전 변호사는 윤 후보를 둘러싼 ‘무속 논란’에 대해 “모든 대통령 선거 캠프에 가면 각 종교 단체 대표가 다 온다. 임명장만 수백 개”라며 윤 후보를 옹호했다. 그러자 유 전 이사장은 “손바닥에 王(왕)자 쓴 사람은 없었다. 이거 좀 심각하다”고 꼬집었다.

유 전 이사장은 “김건희씨가 어떤 사람인지 잘 알겠는데, 윤 후보에게 의문이 생기는 게 ‘저 사람 바보야? 국민을 바보로 아는 거야?’라는 의문이 생겼다”면서 “과거 김건희씨가 자연인으로서 굉장히 고통스러울 거라는 얘기했는데 취소하겠다. 하나도 안 고통스럽다. 능히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또 지난달 윤 후보가 TV조선 ‘백반기행’에 출연해 김씨가 정치하는 것을 반대했다고 밝힌 사실을 언급하며 “이게 거짓말이라면 국민을 바보로 본 것”이라며 “그런데 정말 그렇게 생각하고 말했다면 부인한테 완전 속은 거다. 바보인 거다”라고 했다. 앞서 윤 후보는 ‘백반기행’ 출연 당시 “정치할 거면 가정법원 가서 도장 찍고 하라고 하더라. 아주 질색했다”고 말한 바 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