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삼부토건과 10년간 교류 없다더니..윤석열, 2015년 선물받은 정황

장필수 입력 2022. 1. 25. 19:36 수정 2022. 1. 26. 17: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2 대선]2011년 골프 향응 접대 이어
명절 때마다 지속적 선물리스트
2012년 결혼 직후 김건희 전시회 후원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김건희씨와 결혼한 2012년 3월 이후에도 건설업체 삼부토건으로부터 명절 선물 접대 등을 지속적으로 받아온 정황이 포착됐다. 지난해 7월 <한겨레>가 2011년 삼부토건에서 골프접대·향응·선물을 받았다고 의심할 만한 기록을 보도하자 윤 후보는 “최근 10년 사이 교류가 없었다”고 해명했는데, 이와는 배치된다. 최근 공개된 ‘7시간 통화’에서 김씨는 삼부토건 조남욱 회장을 “우린 다 그런 가족 사이”라고 말한 바 있다.

25일 <한겨레>가 삼부토건 조 회장의 일정이 기록된 달력, 휴대용 일정표, 전화번호부, 명절 선물 명단 등을 추가로 입수·취재한 결과, 조 회장 쪽은 윤 후보에게 2012년 설부터 2013년 추석까지는 ‘정육’, 2014년 설 이후에는 수산물과 과일 등을 명절 때마다 보낸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2002년 처음 선물이 기록된 때부터 시작하면, 2015년까지 17차례 정도가 윤 후보의 선물로 표기돼 있다.

삼부토건 매출전표와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정육은 30만~40만원대 선물인데, 선물을 차등해 보냈던 조 회장이 노태우 전 대통령, 국무총리 등에게 선별해 보냈던 품목이다. 윤 후보는 2008~13년 지청장, 대검찰청 중앙수사과장 등의 직함과 함께 “윤석열 (직함) 정육”이라고 적혀 있었다. 윤 후보 외 다른 검사들은 검사장급 인사라도 이보다 낮은 등급의 선물을 보낸 걸로 돼 있다. 삼부토건 관계자는 “윤석열이 부장급 검사 시절부터, 삼부 관련 수사 등에 관여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경영진이 전직 대통령, 총리 등과 같은 급의 선물을 보내다가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으로 인해) 좌천된 이후에는 선물의 급을 낮춘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2008년 이명박 비비케이(BBK) 사건 파견검사 이후인 2009년부터 특수부 부장검사, 대검 중수과장, 중앙지검 특수부장 등을 역임하던 2013년까지 정육을 보내다, 2015년 대구고검 시절엔 설과 추석에 멜론 내지 김으로 선물 품목을 바꾼 걸로 돼 있다.

삼부토건이 “윤석열” 대상으로 기입한 선물 목록.

윤 후보와 결혼 직후인 2012년 5월 김씨가 개최했던<마크 리부 사진전―에펠탑의 페인트공> 전시에 삼부토건은 후원사 가운데 하나로 참여한 사실도 더 구체적으로 확인됐다. 당시 삼부토건은 서울중앙지검의 수사를 받고 있었고, 윤 후보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부장검사였다. 삼부토건에 근무했던 한 직원은 “단순히 후원만 한 게 아니라 부서마다 (전시회) 입장권이 할당돼 뿌려졌다”고 말했다.

김건희씨는 <서울의 소리> 이명수 기자와의 ‘7시간 통화’(21년 7월12일)에서 2010년 열었던 ‘샤갈전’을 두고도 “협찬은 한군데밖에 없고, 협찬이 아니라 거기 전시를 크게 보이려고 협찬이라고 이름만 올려준 것”이라며 “대기업한테 받은 건 없다”고 말했다. 샤갈전의 협찬사는 7곳이었다. 김씨의 말대로라면 2012년 삼부토건의 후원, 티켓 구매 지원 자체가 특별해 보인다.

<한겨레>가 입수한 삼부토건의 ‘검찰 및 정치인 명절 선물 목록’ 중 일부.

앞서 지난해 7월19일 <한겨레>는 조 회장의 달력 일정 등을 2012년 초반치까지 입수해 윤 후보가 검사이던 시절 조 회장으로부터 선물·향응 접대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윤 후보는 “(조 회장은) 20여년 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로 지인과 함께 통상적인 식사와 골프를 몇 차례 했었다. 최근 10년간 조 회장과 만나거나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번에 <한겨레>가 조 회장 일가가 법정관리로 경영권을 잃은 직후인 2016년 1월까지의 기록을 추가로 입수해 보니 윤 후보와 삼부토건의 더 길고 돈독한 ‘인연’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씨는 ‘7시간 통화’(7월20일)에서 실제 “삼부회장님하고 되게 오랫동안 우리 가족같이 친하게 지냈고, 우리 다 그런 가족 사이”라고 말했다.

과거 삼부토건과 관련한 굵직한 수사가 있을 때도 윤 후보는 조 회장의 일정표 등에 등장하곤 했다. 2005년 고양지청은 삼부토건이 연루된 파주 운정지구 택지개발예정지구 수사를 진행했다. 이때 주임검사가 윤 후보였는데 동업한 시행사만 기소되고 삼부토건은 무혐의 처분됐다. 수사 전인 1월 조 회장 일정표엔 윤 후보와의 골프 기록이 있다. 윤 후보의 ‘30년 멘토’ 무정스님과 지인인 황아무개 사장 등도 함께였다. 조 회장이 적은 “만찬 심무정(무정스님), 윤검사, 황사장”이란 기록도 나오는데, 이들이 만난 때는 2011년 8월13일로 명시돼 있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삼부토건 경영진 상대의 횡령 배임 혐의 수사를 하던 시기와 겹친다. 당시 윤 후보는 대검 중수부 중수과장이었고, 다음해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부장검사가 됐다. 삼부토건 관계자는 “(조) 회장님 일정에서 만찬은 별도의 장소가 표기돼 있지 않으면 보통 멤버십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었던 르네상스호텔 23층 호라이즌클럽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폐쇄적으로 운영됐던 호라이즌클럽은 로즈, 튤립 등으로 불린 6개의 소연회실로 이뤄져 있는데 특별회원만 출입 가능했다고 한다.

국민의힘은 2012년 3월 이후에도 삼부토건이 윤 후보에게 명절 선물을 보낸 정황과 관련해 반론을 요청한 <한겨레>에 답이 없다가 보도 뒤 “(윤 후보가) 오래돼 잘 기억하지 못하나 의례적인 수준에 그쳤고, 값비싼 선물은 받은 적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와 삼부토건 회장이) 여러 지인들과 함께 통상적인 식사 또는 골프를 한 경우는 몇 차례 있었으나, 윤 후보는 평소와 마찬가지로 비용을 각자 내거나 번갈아 냈다”며 “(윤 후보는) 삼부토건 사건을 포함해 어떤 타인의 사건에도 관여하거나 사건을 봐준 사실이 없고 최근 10년간 삼부토건 회장을 만나거나 통화한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7월 보도 당시에도 윤 후보 쪽은 보도 뒤 “<한겨레>가 출처 불명의 일정표에 적힌 단순 일정을 부풀려 악의적 오명을 씌우려 한다”고 반박한 바 있다.

김완 장필수 기자 feel@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