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웹서 대마 판매한 일당 '범죄단체' 인정..주범 징역 7년

황재하 입력 2022. 1. 26.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특정한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는 웹사이트인 '다크웹'을 통해 국내에서 대마를 유통한 일당에 대해 법원이 범죄단체를 꾸린 혐의를 유죄로 인정하고 줄줄이 실형을 선고했다.

26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노호성 부장판사)는 범죄단체 조직·활동, 마약류관리법 위반(대마)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김모(40·남) 씨에게 징역 7년을 선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마 재배책·배송책·통신책 등 체계적 역할 분담
대마 재배해 가상화폐로 거래(CG) 기사의 특정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특정한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는 웹사이트인 '다크웹'을 통해 국내에서 대마를 유통한 일당에 대해 법원이 범죄단체를 꾸린 혐의를 유죄로 인정하고 줄줄이 실형을 선고했다.

26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노호성 부장판사)는 범죄단체 조직·활동, 마약류관리법 위반(대마)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김모(40·남) 씨에게 징역 7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또 김씨와 그의 공범에게서 총 2억3천여만원을 추징하라고 명령했다.

함께 기소된 공범 6명은 가담 정도에 따라 최대 징역 5년의 실형, 최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각각 선고받았다.

김씨 등은 대마 재배책·통신책·배송책으로 각자 역할을 나눠 맡아 체계적으로 움직였다.

재배책이 도시 외곽 인적이 드문 공장 건물에서 대마를 재배하면 배송책이 도심 주택가에 마약류를 숨겨두고, 통신책이 다크웹에서 모집한 매수자들에게 비트코인을 받고 대마 위치를 알려주는 식이었다.

김씨 등은 이 같은 수법으로 2017년부터 작년 4월까지 총 243차례에 걸쳐 2억3천여만원어치 대마 1천992g을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들이 범죄를 위해 구체적인 역할을 나누고 실행에 옮긴 점에 비춰볼 때 범죄단체에 해당한다고 보고 김씨에게 범죄단체 조직 혐의를, 나머지 공범들에게 범죄단체 가입·활동 혐의를 각각 적용했다.

김씨 일당은 재판에서 대마 거래 사실을 대부분 인정하면서도 "범죄집단은 존재하지 않았다"며 범죄단체 조직·가입·활동 혐의에 대해 무죄를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이 사건 조직이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통해 체계적인 조직적 구조를 갖췄다"며 "범죄집단에 해당한다"고 인정했다.

재판부는 또 김씨에 대해서는 "피고인이 대마 유통 범행을 목적으로 범죄집단을 조직하고 대마 판매 광고를 내고 재배해 판매하는 등 일련의 범행에도 직접 가담했으며 거액의 이익을 얻어 책임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jaeh@yna.co.kr

☞  "비키라고 XX야" 경찰과 몸싸움…'장용준 영상' 공개
☞ 20㎞ 만취 운전한 검사…신호대기 중 차 안에서 잠들었다 덜미
☞ 김건희 "조민, 부모 잘못 만나…남편, 정권 구하려다 배신당해"
☞ 손담비, 이규혁과 5월 결혼…봄날의 신부 된다
☞ 호랑이와 유리창 하나를 사이에 둔 호텔방 추진
☞ "한장에 135만원"…위조 백신패스 판매한 일당 적발
☞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 전 보좌관, 직원 성폭행 혐의 피소
☞ 유튜브 시작한 安 딸 "브이로그로 아빠 면모 보여드렸으면"
☞ 탐색견 반응 보인 27층서 실종자 추정체 발견…"구조 난항 예상"
☞ 내리막길 세워둔 트럭 미끄러져 공사 작업자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