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무부, 반도체 공급 부족 지속 전망.."비정상적 가격 조사"(종합)

김난영 입력 2022. 1. 26. 07: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상무부가 당분간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일부 반도체 분야의 고가 현상에 관해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25일(현지시간) 지난해 반도체 공급망 정보요청(RFI)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은 여러 요인이 결합한 '퍼펙트 스톰'의 결과라는 게 상무부의 설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국내 생산 역량 재건"…의회 반도체 지원 법안 통과 촉구
각 기업에 검토 결과 설명…"가격 조사, 한국 기업 큰 영향 없을 듯"

[워싱턴=AP/뉴시스]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이 9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에 참석한 모습. 2021.11.09.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 상무부가 당분간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일부 반도체 분야의 고가 현상에 관해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25일(현지시간) 지난해 반도체 공급망 정보요청(RFI)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밝혔다. 상무부는 지난해 9월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공급망 관련 정보를 제출하라고 요청했고, 11월8일까지 각 기업이 자료 제출을 마쳤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도 동참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은 여러 요인이 결합한 '퍼펙트 스톰'의 결과라는 게 상무부의 설명이다. 2020년 이전 이미 일부 생산 투입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반도체가 투입되는 상품 수요가 극적으로 증가했다는 것이다.

검토 결과 반도체 수요는 2019년 대비 2021년 최대 17%가량 늘었다고 상무부는 파악했다. 이미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생산 공장 화재와 겨울 폭풍, 에너지 공급 부족, 코로나19로 인한 생산 설비 폐쇄 등 상황이 겹쳤다는 것이다.

2020년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시작되면서 각 기업은 현존 설비를 통한 생산을 상당량 늘렸다고 한다. 특히 2020년 2분기부터 2021년까지 주요 반도체 생산 설비 가동률은 90%를 넘어섰다. 아울러 생산 역량을 위한 자금 투입도 신속히 이뤄졌다고 상무부는 전했다.

그럼에도 2021년에 코로나19로 인한 생산 차질이 빈번히 발생했다. 아울러 자동차·의료장비 제조 업체 등 반도체 소비사가 보유한 재고량은 2019년 40일분에서 2021년 5일분 미만으로 급격하게 떨어졌다고 상무부는 지적했다.

이 경우 외국 반도체 설비 가동에 몇 주만 차질이 생겨도 미국 제조 시설이 폐쇄될 수 있고, 이에 따라 노동자와 그 가정도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게 상무부 설명이다. 설비 가동에 차질을 빚는 경우로는 코로나19 발병, 자연재해, 정치적 불안정 등이 꼽혔다.

상무부는 이날 자료에서 RFI를 통해 "반도체 수요와 공급에 상당하고 지속적인 불일치가 있다"라며 "응답자들은 이 문제가 향후 6개월 동안은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봤다"라고 전했다. 예측보다 많은 수요 증가와 코로나19 폐쇄가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됐다.

상무부의 RFI 분석 결과 수급 불일치가 가장 심각한 분야로는 의료장비 및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로직칩과 이미지 센서 등에 사용되는 아날로그칩, 광전자 반도체 등이 꼽혔다. 상무부는 해당 분야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몇 주 동안 업계와 협력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상무부는 공급 부족 현상이 집중된 특정 노드(node)에서 비정상적인 고가 현상이 있다는 주장에 관해서도 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RFI에 응답하지 않은 기업과도 계속 접촉할 예정이라고 상무부는 전했다.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은 자료에서 "반도체 공급망은 여전히 취약하다"라며 "장기적으로 위기를 해결할 유일한 해결책은 국내 생산 역량을 재건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520억 달러 규모 반도체 자금 지원 법안을 의회가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현지에서는 향후 고가 현상 조사가 한국 기업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리라는 전망이 조심스레 나온다. 상무부가 주목한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한국 기업과 큰 연관성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상무부는 이날 오전 RFI 결과를 각 기업에 간략히 전달했다고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Copyright©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