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가격이 경쟁력인데.."1,000원짜리 아메리카노 시대 저문다"

우한나 2022. 1. 26. 09: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900~1,500원으로 즐기는 커피 한 잔의 여유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한때 큰 인기를 끌었던 테이크아웃 커피 매장들이 원두값 인상과 일회용 컵 보증금 부과 등으로 저렴한 가격을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최근 커피 원두 및 원·부재료비 등 제반 비용이 급등한 상황에서 다각도로 시장 분석을 진행한 결과, 부득이하게 메뉴 판매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두값 상승과 일회용 컵 보증금 부과 여파
사진 = 연합뉴스

900~1,500원으로 즐기는 커피 한 잔의 여유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한때 큰 인기를 끌었던 테이크아웃 커피 매장들이 원두값 인상과 일회용 컵 보증금 부과 등으로 저렴한 가격을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커피 전문점 줄줄이 가격 인상
투썸플레이스 김포DT점 / 사진 = 투썸플레이스 제공
어제(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에 이어 투썸플레이스·할리스커피·탐앤탐스도 27일부터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총 54종 커피 중 21종의 가격을 최대 400원씩 올리기로 했습니다. 9년 5개월 만의 가격 인상입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최근 원두, 우유 등 원가 압박이 더는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을 넘었기에 부득이하게 가격 인상을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탐앤탐스도 에스프레소류 음료는 300원, 탐앤치노·티·스무디 등 일부 음료는 100~300원씩 인상됩니다. 디저트류는 500~800원씩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최근 커피 원두 및 원·부재료비 등 제반 비용이 급등한 상황에서 다각도로 시장 분석을 진행한 결과, 부득이하게 메뉴 판매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가격 인상 여파는 저가 커피 전문점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커피 업계에 따르면, 커피 한 잔에 원두값 300~400원, 포장비는 400~500원가량입니다. 여기에 임대료·인건비·전기세·부가세 등까지 고려하면 1000짜리 커피는 수익을 남길 수 없는 구조입니다.

커피 업계 관계자는 "1,000원짜리 테이크아웃 아메리카노는 10여 년 전 사라진 1,000원 김밥과 마찬가지로 조만간 길에서 보기 어려워질 것"이라며 "여름철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들고 걸어가는 소비자의 모습도 줄어들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일회용 컵 쓰면 보증금 300원 추가로 내
6월부터 프랜차이즈 카페와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플라스틱 컵과 종이컵 등 일회용 컵에 음료를 담아 구매하면 '자원순환보증금' 300원을 내야 합니다. 보증금은 컵을 반환하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이디야·투썸플레이스·맥도날드·공차·쥬씨 등 전국 3만8000여 개 프랜차이즈 매장에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올해 대다수 커피 전문점은 가격 인상을 피할 수 없을 전망입니다. 만약 소비자가 텀블러를 지참하지 않을 경우 인상된 커피 가격과 보증금 300원이 더해져 지난해보다 최대 700원을 더 내야 합니다.

일회용 컵 /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인건비는 늘고 고객은 줄고" 우려 목소리
가격 인상 여파에 저가 커피 전문점 점주들은 우려를 표합니다. 무기였던 '저렴한 가격'이 사라지면 경쟁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머그잔 사용이 늘면 설거지를 위한 추가 인력을 고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최저임금까지 오르면서 인건비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커피값이 앞으로도 떨어지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이상 기후 현상으로 원두 산지의 사정이 나아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농축산물 무역 거래 플랫폼 트릿지의 장혜선 연구원은 “커피 원두는 지난해 생산량 감소 폭이 워낙 커 가격이 급등했다”며 “이상 기후로 죽은 어린 커피나무가 회복하는데 3~5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커피 원두값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우한나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hannau70@gmail.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