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박덕흠 제명 추진에 "윤미향·이상직과 같은 사안인지 의문"

김지영 2022. 1. 26. 11: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인적 쇄신 발표에 "박덕흠 의원의 이름을 넣은 건 대중의 지탄 대상으로 삼으려고 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날 송 대표는 MBC 라디오에서 세 의원의 제명을 약속한 하루 만에 "세 분은 국회 윤리특위 자문위에서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했다"며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세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오늘 소집돼 처리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준석 "박덕흠 수사 결과 안 나와..대중의 지탄 대상 삼으려는 의도"
국민의힘 "박덕흠 제명 추진은 이상직, 윤미향 제명론에 물타기"
송영길, 제명 선언 하루 만에 윤리위 개최
(왼쪽부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인적 쇄신 발표에 “박덕흠 의원의 이름을 넣은 건 대중의 지탄 대상으로 삼으려고 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여권이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과 윤미향·이상직 무소속 의원에 대해 제명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히자 불쾌감을 드러낸 것입니다.

이 대표는 오늘(26일)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회 윤리위를 실질적으로 가동하겠다는 제안은 공감한다”면서도 “세 분의 이름이 같이 올라갈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이상직 의원은 이미 수사나 재판을 통해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밝혀졌고, 윤미향 의원은 정서적으로 상당히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에 연루됐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박 의원의 경우 “저희가 복당을 받은 게, 탈당 기간 수사가 전혀 진척되지 않았다. 수사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니다”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어 “(박 의원 제명안 추진은) 대중의 지탄 대상으로 삼으려고 한 것”이라며 송 대표의 인적 쇄신안을 평가절하했습니다. 실제 국민의힘 내에서도 박 의원에 대한 제명 추진은 여당이 윤미향, 이상직 의원 제명을 통한 쇄신에 박 의원을 끌어들이는 '물타기' 성격의 정치 행보란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서울 종로와 경기 안성, 청주 상당 등 3개 지역구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논리적으로 약간 이해가 안 가는데 그게 이뤄질지가 의문”이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또 ‘국민의힘도 귀책 사유가 있는 서초갑과 대구 중남구에 무공천을 생각하는 게 있느냐’는 질문에는 “저희가 그 부분은 솔직히 논의해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으로 치러진 지난해 4월 재보선에서 민주당의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공천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이 대표는 “민주당 논리는 두 시장의 성향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지 않느냐”는 거였다며, “이번에도 윤희숙 전 의원이나 곽상도 전 의원을 공천하기 전에 당이 상황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이날 송 대표는 MBC 라디오에서 세 의원의 제명을 약속한 하루 만에 “세 분은 국회 윤리특위 자문위에서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했다”며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세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오늘 소집돼 처리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향해 “박덕흠 의원에 대한 제명 조치에 반대하는 것인지, 윤리위원회 자문위 결정에 승복하는 것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전날 윤 후보가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평가를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박덕흠 의원은 가족 회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주 계약을 맺을 수 있게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아 징계안이 발의됐습니다. 재작년 9월 국민의힘을 탈당했던 박 의원은 약 15개월 만에 복당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박 의원은 "피감기관 수주와 자신의 국회의원직 수행은 무관하다"며 "오히려 국회의원 당선 전에 더 많은 수주를 해 역차별을 받았다"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윤미향 의원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손해를 가했다는 의혹을, 이상직 의원은 자녀가 소유한 이스타홀딩스 비상장주식을 매각하거나 백지신탁하지 않았다는 의혹 등이 문제로 제기됐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