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UAE 원자력 고위급협의회..제3국 시장 공동진출 협력

남빛나라 2022. 1. 26. 16: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는 원자력 고위급협의회를 열고 양국 간 원자력 협력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확인했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우리 측 수석대표인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UAE 측 수석대표인 알 마즈루이 에너지인프라부 장관과 4차 한-아랍에미리트 원자력 고위급협의회 화상회의를 주재했다.

원자력 고위급협의회는 양국 간 원자력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2018년 발족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는 원자력 고위급협의회를 열고 양국 간 원자력 협력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확인했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우리 측 수석대표인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UAE 측 수석대표인 알 마즈루이 에너지인프라부 장관과 4차 한-아랍에미리트 원자력 고위급협의회 화상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3개 실무그룹이 점검한 협력 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 등이 보고됐다.

양측은 공동입찰팀 구성 등 제3국 원전시장 공동진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국이 유사 노형(원자로 형태)을 운영 중인 상황에서 양국 규제기관 간 협력을 다져야 한다는 공감대도 형성됐다.

또 ▲원자력 청년 모임(가칭) 신설 ▲소형모듈원자로(SMR) 공동연구 협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원자력 고위급협의회는 양국 간 원자력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2018년 발족했다. 양측은 5차 협의회를 한국에서 대면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며, 대면 개최 여부는 코로나19 상황에 달렸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