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파적' FOMC에 환율·금리 동반 급등

2022. 1. 27. 10: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금융시장이 미국에서의 긴축 움직임에 즉각 움직이기 시작했다.

앞서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2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에서 오는 3월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박 부총재보는 "이번 FOMC 정책결정 내용이 시장 예상과 대체로 부합하였으나 파월 의장 기자회견이 다소 매파적인 것으로 평가되면서, 국제금융시장에서 금리가 상당폭 상승하고 미 달러화가 강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 1200원 돌파
3년물 금리, 52주 최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가 발표된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모니터에 코스피와 원/달러, 코스닥 지수가 표시되고 있다. 코스피는 이날 닷새째 하락하며 2,700선 아래로 내려가 거래되고 있다. 장중 2,700선이 무너진 건 2020년 12월 3일 이후 처음이다. 원/달러 환율도 전날 보다 올라 1,200원 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코스닥도 전 거래일 보다 하락한 870대에서 거래중이다. [연합]

[헤럴드경제=성연진 기자] 국내 금융시장이 미국에서의 긴축 움직임에 즉각 움직이기 시작했다.

27일 원·달러 환율은 1200원을 돌파해 개장했다.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3.3원 오른 1201.0원에 거래를 시작한 뒤 1202~1203원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금리도 이를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오전 9시52분 현재 연2.217%로 전일 대비 2.83% 올랐다. 52주 최고일 뿐 아니라 2018년 3월1일 이후 최고 수준이다. 국고채는 장단기물 할 것 없이 모두 상승압박을 받고 있다.

앞서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2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에서 오는 3월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파월 의장은 “노동시장을 위협하지 않고도 금리를 인상할 수 있는 여지가 꽤 많다고 생각한다”며 곧(soon) 정책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이날 오전 8시 박종석 부총재보 주제로 ‘상황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미 FOMC결과에 따른 국제 금융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박 부총재보는 “이번 FOMC 정책결정 내용이 시장 예상과 대체로 부합하였으나 파월 의장 기자회견이 다소 매파적인 것으로 평가되면서, 국제금융시장에서 금리가 상당폭 상승하고 미 달러화가 강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지속되고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빨라지고 있는 만큼, 국내외 리스크 요인의 전개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필요시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환율은 단기 고점을 탐색하려는 시도를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FOMC 종료에 따라 불확실성이 일부 완화된 점과 월말, 연휴를 앞둔 수출업체의 달러 매도 물량이 쏟아질 가능성이 있는 것은 환율 상단을 억제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yjsu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