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이재명이 만나자면 만날 수 있다..김건희 발언 불쾌"

고석현 2022. 1. 27. 10: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전 총괄선대위원장. [국회사진기자단]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만남을 요청하면 만날 수 있다면서도 "상식적 이야기를 해줄 수 있을 뿐"이라고 합류에는 선을 그었다.

김 전 위원장은 26일 유튜브 '오마이뉴스TV'에 출연해 "(이 후보) 본인이 나를 만나보겠다고 하면 뭐 만날수는 있을 것"이라며 "내가 굳이 자연인 입장에서 거부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만나면 상식적인 얘기나 필요한 얘기를 해줄 수 있다"고 했고, 캠프 합류에 대해선 "그런 짓은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지난 2016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이 후보의 '지방재정법 개정 반대 단식투쟁'을 자신이 중단시켰다며 "개인적으로 잘 아는 처지가 됐다"고 했다. 또 "가끔 안부전화도 해서 인간적으로 잘 아는 사람"이라면서도 "(이 후보가) 대선 후보가 된 다음에는 전화가 안왔다. 내가 공적으로 상대방 캠프에 있으니 전화를 할 수가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 [오마이뉴스TV 캡처]


"재합류? 그건 이준석 생각, 안돌아간다"


김 전 위원장은 인터뷰 초반 건강비결에 대한 질문에 "운동도 별로 안하는데, 지나간일은 집착 않고 잊어버린다. 신경쓸 일이 없다보니, 건강에 좋은영향을 미치는것 같다"고 윤 후보 캠프를 의식한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재합류를 주장하는 데 대해 김 전 위원장은 "그건 이준석 대표의 생각"이라며 "나는 한 번 나온 데를 다시 돌아가거나 그러진 않는다"고 일축했다.

선대위 개편에 대해서도 "내 의지를 관철 못 하고 남의 선거 따라 다니다가 실패 하면, 그 책임만 고스란히 지고 레퓨테이션(평판)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을 우려했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른바 '윤핵관' 갈등에 대해 "'측근에 둘러싸여 거기 말만 듣는 건 보통 문제가 아니다'라고 얘기했더니, (윤 후보가)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검증된 사람들이니까 좋다'고 했다"며 "검증이 됐건 안 됐건 하는 행위가 똑같으면 그건 마찬가지다. 지도자가 될 사람은 측근에 너무 집착할 것 같으면 성공을 못 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16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록'을 다룬 MBC 시사프로그램 '스트레이트'를 시청하고 있다. 뉴스1


"김건희, 자기가 도와달라더니…감사할 줄 알아야"


김 전 위원장은 '김건희씨 7시간 녹취'에서 공개된 발언에 대해 "'기대하는 게 있어서 그러는 거 아니냐' 그런 불쾌감을 주면 더 이상 같이 협력을 할 수 없다"며 "자기(김씨)가 도와달라고 그래서 도와주면 감사하게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제일 기분 나쁘게 생각하는 게 그런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준석 대표 덕에 국민의힘 선대위가 안정을 찾은 것 같다면서도 "앞으로 2월에 어떻게 상황 변화를 이끌어갈 거냐는 게 굉장히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고석현 기자 ko.sukhyu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