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방송사 중계없이 양자토론하자"..민주당 "法판결 무시말라" 반발(종합)

김보겸 2022. 1. 27. 11: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이 법원 결정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양자 TV토론에 제동이 걸리자 방송사 주최 TV토론이 아닌 국회에서 만나 양자토론을 열자고 제안했다.

전날 법원이 거대 양당 후보만 초청해 토론방송을 금지하는 가처분신청을 인용한 결정은 방송사 초청 토론에 한정될 뿐, 양자 간 합의로 국회 혹은 제3의 장소에서 토론회를 여는 것은 무방하다는 설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7일 국힘 "국회나 제3장소서 토론하자"
4자토론엔 회의적.."검토한 바 없다"
민주당 "31일 4자토론 이뤄져야"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국민의힘이 법원 결정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양자 TV토론에 제동이 걸리자 방송사 주최 TV토론이 아닌 국회에서 만나 양자토론을 열자고 제안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를 포함한 4자 토론은 설 연휴 이후 별도로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1일에 국회의원 회관 혹은 제3의 장소를 잡아서 양자토론을 개최할 것을 민주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전날 법원이 거대 양당 후보만 초청해 토론방송을 금지하는 가처분신청을 인용한 결정은 방송사 초청 토론에 한정될 뿐, 양자 간 합의로 국회 혹은 제3의 장소에서 토론회를 여는 것은 무방하다는 설명이다.

4자토론 성사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반응을 내놨다. 성 단장은 “방송사 초청 4자토론은 선관위가 주최하는 3회 법정토론 회의 횟수를 늘리는 것에 불과하다”며 “네 명이 만나 두 시간을 토론하면 각각 30분씩밖에 안 된다. 시간이나 의제 등을 협의해 2월3일이나 그 이후로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심 후보와 안 후보와의 토론에 대해서도 적극 협상에 임할 생각이느냐는 질문에 성 단장은 “검토해본 적 없다. 이 후보와 윤 후보 간 합의된 토론을 진행하자는 얘기”라고 답했다.

국민 관심사는 양당 후보들의 토론이라는 게 국민의힘 입장이다. 성 단장은 “냉정하게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양자간 토론”이라며 “기존 양당의 합의에 따라 (양자토론을) 하면 국민들이 보고싶어 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윤 후보도 오전 정책공약 발표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법원 판결의 취지를 존중하면서 양당이 합의한 토론을 하자는 것”이라며 “다른 후보들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토론 제안이 온다고 하면 특별히 배제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측 제안에 민주당은 “법원 결정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민주당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단은 입장문을 내고 “윤석열 후보는 법원 판결을 무시하지 말고 성사를 목전에 둔 4자 방송 토론에 먼저 참여 선언을 해주시기 바란다”며 “가장 빠른 시일인 31일에 4자 토론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보겸 (kimkij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