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중계 없이 양자" 국힘 역제안, 與거부..설 4자토론 무산(종합2보)

이슬기 2022. 1. 27. 13: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힘, 법원 제동에 별도 토론 역제안..與 "4자토론과 병행" 맞서
尹 "당경선 해보니 다자토론 검증 어렵더라"..安측 "尹빼고 3자토론"
이재명-윤석열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이슬기 문다영 기자 = 국민의힘이 27일 윤석열 대선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간 양자 토론을 다시 고수하면서 설 연휴 기간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까지 참여하는 4자 TV토론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민의힘은 이날 더불어민주당에 "오는 31일 국회 혹은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앞서 법원의 제동으로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양자 TV 토론이 불발되자, 방송사가 중계하지 않는 별도의 양자 토론을 역제안한 것이다.

윤 후보와 이 후보간 양자 TV토론을 불허한 전날 법원 결정 이후 지상파 방송 3사는 여야 4당에 공문을 보내 대선 후보 합동 초청 토론회를 오는 31일 또는 2월 3일 열자고 제안한 상태였다.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송 3사의 공동 중계가 아니고 양자 토론을 하는 것은 (법원의 결정에도) 문제없지 않나"라며 "이미 (민주당과) 양자토론 합의가 된 거라 방송사 공동중계 없이 양자토론을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은 "윤 후보는 법원 판결을 무시하지 말고 성사를 목전에 둔 4자 방송토론에 먼저 참여 선언을 해주기 바란다"며 국민의힘의 이런 역제안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설 연휴 4자 대선후보 TV토론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다만 "양자 토론이 필요하면 병행해서 진행하겠다. 양자 토론으로 4자 토론을 회피하진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정치 분야 공약 발표하고 취재진과 질의응답하는 윤석열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한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2.1.27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윤석열 후보는 이날 기자들에게 "공영 매체가 초청하는 식의 양자토론은 곤란하다는 법원 판결을 존중하면서 양당이 합의한 사항(양자토론)은 하자는 취지"라며 "물론 제가 (양자토론 역제안을) 보고받고 승인한 것이다. 다른 후보와도 다양한 형태로 토론 제안이 온다면 특별히 배제하고 이럴 생각없이 원칙에 따라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민주당이 '31일 4자 토론에 먼저 참여하라'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31일 방송사 4자 토론에 참석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글쎄 그건 당에 계신 분하고 상의해봐야 할 것 같은데"라며 "제가 우리 당 내부 경선 과정에서 다자토론을 쭉 해봤지 않나. 다자토론을 해보니 상대에 대한 여러 생각이나 이런 것에 대한 검증과 논의가 이뤄지기 어렵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자토론 참여는) 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성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법원의 가처분 취지는 방송사 초청 토론회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으로, 방송사 초청이 아닌 양자 합의에 의한 토론회 개최는 무방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성 의원은 "(법원 결정전) 이미 양당 협의로 31일 양자 토론이 예정됐던 것이니, 양자 토론을 다시 진행하자고 제안하는 것"이라며 "이와 관련한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오늘이라도 실무협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 성일종 단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선 후보 TV토론 협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주혜 의원, 성일종 단장, 황상무 특보. 2022.1.27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방송사 주최 '4자 토론'에 대해선 "법정토론 횟수(3회)를 늘리는 것에 불과하지만, 필요하다면 향후 4당이 만나 의제·시간·사회자 등을 협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4자 토론은 '법정 3회'가 있어서 국민이 판단할 기회나 시간이 있을 것"이라며 "양자 토론은 국민이 궁금해하는 사안인데 이게 제동이 걸렸으니, 방송사가 아닌 양당 합의로 하면 국민이 보고 싶은 것을 볼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성 의원은 질의응답에서 '안철수 후보나 심상정 후보로부터 양자 토론 제의가 들어와도 협상할 수 있느냐'는 질문엔 "그것은 검토한 적은 없다"고 언급했다. 김동연 후보가 SNS를 통해 윤 후보에게 양자토론을 제안한 것에 대해선 "그건 협상단에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성 의원은 '만약 민주당에서 윤 후보를 제외한 세 후보만으로 TV토론을 진행한다고 해도 윤 후보는 참석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저희는 양자 토론을 희망한다"며 설 연휴 전 4자 TV토론 참석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설 연휴 기간 윤 후보를 뺀 나머지 3명의 후보가 TV토론을 벌이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안철수 후보 측은 "만약 국민의힘이 4자 토론을 거부한다면, 선거방송 준칙에 따라 국민의힘 후보를 빼고 3자 토론을 진행하면 된다"며 이에 대한 국민의힘 측의 답변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yumi@yna.co.kr

☞ '괴롭힘 논란' 에이프릴 전격 해체…소속사는 매각
☞ "3차 접종 후 잘 안보여"…강석우, 라디오 DJ 하차
☞ 고교생 제자 성적 학대…전직 여교사 2심도 집유
☞ '땅 팔아 돈벼락' 인니 마을 주민들 1년만에 후회…왜?
☞ 얼마나 야하길래?…이집트서 난리 난 넷플릭스 아랍어 영화
☞ 멸공글 게시하던 정용진, 주한 중국대사 만난 이유는?
☞ 눈밭 헤치며 간신히 왔는데…닫힌 식당에 그만 '털썩'
☞ 독서실 의자 방석 아래 몰래 꽂아놓은 바늘…가해자 추적 중
☞ 원룸에 방치된 아동…스스로 경찰 찾아가 학대 털어놔
☞ '등판 임박' 김건희, 네이버 프로필에 학력도 추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