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번동 영구임대주택 방문 "취약계층 주거복지 강화"

강세훈 2022. 1. 27. 16: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설 명절을 앞두고 서울 번동 영구임대주택을 방문, 입주민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지원 현황을 점검했다.

영구임대주택은 정부가 저소득층이나 취약 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거주할 수 있게 하는 주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우리나라 최초 영구임대주택 건설된 번동 찾아
설 명절 앞두고 영구임대 입주민 애로사항 청취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설 명절을 앞두고 서울 번동 영구임대주택을 방문, 입주민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지원 현황을 점검했다.

영구임대주택은 정부가 저소득층이나 취약 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거주할 수 있게 하는 주택이다. 영구적인 임대 목적으로 건설된 임대주택이기 때문에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울 번동은 지난 1990년 우리나라 최초로 영구임대주택이 건설된 곳이다. 정부는 번동 영구임대주택에 올해 중 찾아가는 마이홈센터를 설치하고, 단지 내 유휴 공간에는 고령자복지주택을 증축하고, 노후 주택에는 그린리모델링이 시행할 예정이다.

노 장관은 "이 사업으로 영구임대주택 입주민들이 주거복지 전문가와 함께 일자리 제공, 음식 나눔 등 다양한 주거복지서비스를 누리고, 전등·창호가 교체돼 관리비도 줄어들고, 부엌·화장실 등이 개선되어 거주여건도 대폭 향상될 것"이라며 "번동과 같이 영구임대주택 대부분이 노후화된 현 시점에서 노후 공공임대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실시해 18만6000가구 임대주택의 에너지 성능을 향상시키고, 생활여건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장관은 또 "이와 함께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임대주택과 사회복지시설을 함께 공급하는 고령자복지주택을 2025년까지 1만 가구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설 명절을 앞둔 시점에서 주택시장은 안정 국면에 진입하고 있는데, 취약계층에 대한 현장맞춤형 주거복지도 강화되고, 방역도 빈틈없이 관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angs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