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루프' 는 어디에? .. 바흐 IOC 위원장, 펑솨이와 만난다

권수연 입력 2022. 1. 27. 1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국제올림픽위원회(이하 IOC)는 27일(이하 한국시간) 이메일 성명을 통해,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이 중국 스타 테니스선수 펑솨이와 올림픽 기간 중 만남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IOC 대변인은 성명에서 "중국 당국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자들과 중국 국민의 접촉을 금지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에도 바흐 위원장과 펑솨이의 회동을 확고히 지지하고 보장해왔다" 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실종설에 휩싸인 중국 프로테니스선수 펑솨이(Peng Shuai), WTA 공식 사이트 제공

(MHN스포츠 권수연 기자)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실종설' 에 휩싸인 펑솨이(36)가 과연 모습을 드러낼까?

미국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국제올림픽위원회(이하 IOC)는 27일(이하 한국시간) 이메일 성명을 통해,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이 중국 스타 테니스선수 펑솨이와 올림픽 기간 중 만남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정확한 날짜 및 장소는 알려지지 않았다. 

IOC 대변인은 성명에서 "중국 당국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자들과 중국 국민의 접촉을 금지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에도 바흐 위원장과 펑솨이의 회동을 확고히 지지하고 보장해왔다" 고 전했다. 

다만 중국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외부인과 올림픽 참가자들의 접촉을 엄격히 차단하는 '폐쇄루프' 를 운영중이다. 외국에서 온 선수 및 관계자는 정해진 동선에서 벗어날 수 없다. 중국 국민 역시도 이 동선 안으로 진입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5일 격리에서 벗어나 이제 막 중국 내 활동을 시작한 바흐 IOC 위원장이 펑솨이와 만남을 가진다면 규칙 위반에 해당한다. 

사진= 테니스선수 세리나 윌리엄스의 SNS에 올라온 해시태그 게시물, 세리나 윌리엄스 트위터 계정(본인)

앞서 지난 해 11월 7일, 펑솨이는 자신의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중국 전 국무원 상무부총리이자 제18대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을 지낸 장가오리(張高麗, 75)에게 "성폭행을 당했다" 며 폭로했다. 해당 게시글은 곧장 삭제됐고, 이후 펑솨이의 모든 SNS 계정이 정지되었으며 그의 행방이 묘연해졌다. 

이에 대해 실종설이 대두되며 미국 정부와 더불어 세계 테니스계가 큰 혼란에 휩싸였다. 이후 여성프로테니스(WTA) 회장 스티브 사이먼은 "나는 실종되지 않았고, 집에서 잘 쉬고있다" 는 펑솨이의 이메일 한 통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스티브 사이먼 WTA 회장은 "중국 관영 매체를 통해 보도된 펑솨이 관련 내용은 그(펑솨이)의 안전과 소재에 대한 우려만 키울 뿐" 이라며, "우리가 받은 이메일이 실제로 펑솨이가 썼는지 믿기 어렵다" 고 전했다. 

사진= '펑솨이는 어디에?' 티셔츠를 착용한 팬, 틱톡영상 캡쳐 (matt walsh 트위터 계정)

또한 WTA는 펑솨이 실종 의혹을 해소할 때까지 중국 내 투어대회 개최를 전면 보류한다고 전했다.

지난 17일부터 호주 멜버른에서 진행중인 호주 오픈대회에서는 팬들이 '펑솨이는 어디에?(Where is Peng Shuai?)' 라는 문구가 쓰인 티셔츠를 입기도 했다. 대회 진행요원이 이를 제지했지만 비난이 거세지자 대회측은 다시 티셔츠 착용을 허용했다.

한편,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오는 2월 4일부터 20일까지 중국 베이징 일원에서 개최된다. 

Copyright © MHN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