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정부 발주 GTX-A 공사에 '불량자재' 썼다

유엄식 기자 2022. 1. 30. 10: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준 고양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7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착공기념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홍봉진 기자
정부가 발주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공사에도 값싼 불량자재가 쓰였다. 노선 중심부인 서울역 일대 500m 구간에 활용한 '숏크리트' 혼합 자재인 강섬유(steel fiber)가 사용 기준에 부적합한 상태였다는 주장이 나왔다. 해당 공사를 담당한 건설사는 자재 수급 문제로 '불량자재'가 사용된 것은 인정하면서도 자체 검사 결과 안전에는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숏크리트 원료 강섬유 불량자재 혼합...GTX-A 5공구 일부 활용
국내 1위 강섬유 생산업체인 코스틸 전 직원 A씨는 28일 머니투데이와 통화에서 "B건설사가 시공한 GTX-A 5공구 일부 구간에 사용된 숏크리트가 표준규격에 맞지 않고, 녹이 슨 강섬유를 섞었다"고 말했다.

강섬유는 터널 공사를 위해 지반을 폭파한 직후 지반 하중에 따른 암면, 흙더미 등 붕괴를 막기 위해 콘크리트 타설 전에 임시로 벽면에 뿌리는 숏크리트에 섞는 금속 재질의 자재다. 철재로 만든 스테플러 핀 같은 형태로 표준규격은 직경 0.5mm, 길이 30mm 이내 갈고리 모양이다.

A씨에 따르면 B사의 시공 구간엔 표준규격보다 큰 직경 0.5mm, 길이 35mm 강섬유가 납품됐고, 이 중 일부는 유통 과정에서 녹이 슬어 공사 활용에 부적합한 상태였다.

GTX-A 5공구 현장 숏크리트 공정에 활용된 녹이 슨 강섬유. /사진제공=제보자

이런 제품을 콘크리트에 섞으면 제품 강도가 약해져 균열이 발생할 수 있고, 특정 부문에만 강섬유가 뭉치는 '볼링현상'이 나타나 시공 품질이 떨어진다는 게 A씨의 설명이다.

실제로 국가건설기준 표준 시방서(KCS44 00 00)에 따르면 터널공사 숏크리트 공정에 활용하는 강섬유는 건조한 상태로 녹이 없고, 기름이나 다른 이물질에 의해 오염되지 않아야 한다. 또 숏크리트 배합시 1㎥당 37kg 이상 넣어야 한다.

A씨는 "볼링현상이 발생하면 숏크리트에 강섬유가 균일하게 분포되지 않기 때문에 자재 품질이 떨어지고 본격 타설 전에 붕괴 우려가 커진다"며 "터널은 국가 기간시설이고 한번 시공하면 보수, 보강이 어려워 처음 시공 단계부터 철저하게 관리 감독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는 공사비 절감 때문이라는 게 A씨의 주장이다. 그는 "정상적인 강섬유는 1kg당 1500원 정도인데 녹이 슨 경우 1kg당 900원에 납품한다"고 했다.

코스틸의 도덕적 해이도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A씨는 "이렇게 녹이 슨 강섬유를 고철 처리하면 1kg당 300~400원도 받기 어렵다"며 "이런 자재를 1kg당 900원에 납품하니 내부에선 잘했다고 포상도 해줬다"고 말했다.

제보를 결심한 이유를 묻자 "양심상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는 답이 돌아왔다. 그는 지난해 말 코스틸을 퇴사했다.

이와 관련 코스틸 관계자는 "납품한 강섬유 품질은 전혀 문제가 없다"며 "녹이 슨 강섬유를 납품하면 별도 포상하는 제도는 운영하지 않고 있다. 제보자가 허위 주장을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일부 녹이 슨 강섬유가 포함된 경우 납품 단가가 다소 낮지만, 무조건 공급하는게 아니며 시공사가 사전 강도 측정을 한 뒤 구매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GTX-A 5공구 현장 내부에 숏크리트에 혼합할 강섬유 자재가 보관돼 있다. /사진제공=제보자
시공사 "원자재 수급 불안으로 일부 활용 인정...구조 안전성엔 문제 없어"
시공사는 일부 구간에 녹이 슨 강섬유를 사용한 것은 맞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터널 구조 안정성에는 영향이 없다는 입장이다.

B사 관계자는 "폭약 발파 후에 바로 숏크리트를 진행하지 않으면 흙더미 붕괴로 현장 근로자 안전이 위험해질 수 있다"며 "당시 강섬유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불가피한 사정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숏크리트는 벽지 같은 임시재로 그 위에 충분히 콘크리트 구조물을 타설하고 양생도 적정하게 하기 때문에 터널 구조 안정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녹이 슨 강섬유를 혼합한 숏크리트 품질에도 문제가 없다는 게 B사의 주장이다. 자체 시험 결과 해당 숏크리트의 강섬유 혼입율은 1㎥당 30.6kg였고 압축강도는 27.8 Mpa, 휨강도는 5.97Mpa로 내부 강도 기준을 충족했다는 설명이다.

B사는 GTX-A 5공구 상명대~하얏트호텔 8.7km 구간 시공을 맡았다. 공사비는 7700억원이며, 논란이 된 녹이 슨 강섬유를 활용한 구간은 서울역 인근 500m 구간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女 정신 잃자…30대男 "졸피뎀 안먹였다" 특수강간 혐의 부인배수진, 남자친구 공개…"욕하지 말아달라"친구 여동생 성폭행 20대男 "원하는줄 알았다"…감형받은 이유모텔서 딱 걸린 불륜남녀…내연녀 남편 車에 매달고 운전까지"아버지 묘 파헤쳐 화장시켜 택배로…천벌 받을 짓" 하소연
유엄식 기자 usy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