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회, 中 '인권문제 우려' 결의 채택..'중국' 국명은 빼

박세진 2022. 2. 1. 19: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중의원(국회 하원 격)이 1일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홍콩 등의 인권 문제와 관련해 우려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결의를 채택해 중국이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일본 중의원이 인권 문제와 관련해 우려를 표명하는 결의를 채택한 것은 이례적이라며 4일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 전에 일본 국회가 인권을 중시한다는 뜻을 부각한 모양새가 됐다고 분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중의원(국회 하원 격)이 1일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홍콩 등의 인권 문제와 관련해 우려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결의를 채택해 중국이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중의원은 이날 본회의를 열어 여야 의원 다수 찬성으로 '신장 위구르 등에서의 심각한 인권상황에 대한 결의'를 채택했다.

이 결의는 "심각한 인권 상황으로 상징되는 힘에 의한 현상(現狀)의 변경을 국제사회에 대한 위협으로 인식한다"고 적시했다.

또 인권 문제는 국제사회의 정당한 관심사이자 한 나라의 내정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고 강조하면서 국제사회가 이해할 수 있는 책임을 다할 것을 강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본 정부에는 심각한 인권 상황의 전모를 파악하기 위한 사실관계 관련 정보 수집을 요구하는 등 중국 인권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애초 초안 단계에서 검토됐던 중국 국가명을 명시하지 않고 '인권침해 비난'이라는 표현도 전통적으로 대중 관계를 중시해온 공명당의 요청에 따라 포함하지 않았다.

일본 중의원(국회 하원) 본회의장.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 국가명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신장 위구르, 티베트, 남몽골, 홍콩 등'을 열거하는 형식으로 중국 정부의 국내 종교의 자유에 대한 침해와 강제 수감 등에 대해 국제사회가 우려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중의원이 인권 문제와 관련해 우려를 표명하는 결의를 채택한 것은 이례적이라며 4일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 전에 일본 국회가 인권을 중시한다는 뜻을 부각한 모양새가 됐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국에 주장할 것은 주장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강하게 요구한다"는 것이 일본 정부 입장이라고 논평했다.

이와 관련,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자민당 참의원 간사장은 참의원(상원 격)에서도 같은 결의 채택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참의원의 채택 시기에 대해 교도통신은 자민당 간부를 인용해 베이징동계올림픽이 폐막하는 20일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parksj@yna.co.kr

☞ '가족오락관' 25년 지킨 MC 허참 간암 투병중 별세
☞ 7m 악어 뭍으로 끌어올린 날…마을은 울음바다
☞ '日극우 망언 제조기' 이시하라 전 도쿄지사 췌장암으로 사망
☞ 제주 해상서 신원 미상 남성 변사체…관광객이 발견해 신고
☞ 방역수칙 위반하고 '술판'…NC 선수 3명 연봉 35% 삭감
☞ '배틀그라운드 몰입' 10대, 가족에 총쏴…"다시 살아날 줄"
☞ 안현수 합류한 중국 쇼트트랙, 3차례 연속 공식 훈련 불참
☞ 50살에 의족 달고 모델 데뷔녀 "아름다움 뽐내고 싶어"
☞ 통장 훔쳤는데 비밀번호 몰라 다시 들어간 강도 결국…
☞ 불륜女 허락받고 집 들어갔는데…징역형→벌금형→무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