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선시 50조원 이상 코로나 긴급재정명령 서명"

홍지인 입력 2022. 2. 2. 12: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업시간 9시, 의미없어..주4일·4.5일 근무 도입 기업에 인센티브"
尹 '광화문 집무실' 공약에 "대통령 어디서 근무하느냐가 중요한 것 아냐"
경북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안동=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설 명절인 1일 경북 안동시 임청각에서 육군사관학교의 안동 이전,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부품산업 육성, 글로벌 백신·의료산업 벨트 조성 등을 핵심으로 하는 경북 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2.1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대통령 당선 시 최우선 업무에 대해 "50조원 이상의 긴급 재정명령을 통해서 우리 국민들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게 첫 번째 과제"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2일 방송된 지역민영방송협회 인터뷰에서 "너무 위기적인 상황이고 국민들이 너무 고통스러워하시니까 첫 번째는 긴급 재정명령 서명을 아마 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집권 시 긴급재정명령을 통해서라도 50조원 규모의 코로나 지원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지난달 28일 "제가 당선되면 추경이 여의치 않을 경우 긴급재정명령을 발동해서라도 국민께 약속한 50조원 이상의 지원을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번 인터뷰는 지난달 29일 오후 녹화됐다.

이 후보는 코로나 추경 증액 논의와 관련, 야당을 향해 "지금은 사실은 협조적이지 못하다는 판단"이라면서 정부에 대해서도 "약간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 방역 체계 개편과 관련해선 "의료 방역 체계를 철저히 갖추는 대신에 활동은 자유롭게 풀어주는 게 오히려 방역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영업시간을) 9시까지 해봐야 사실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아마 정부도 방향을 바꾸는 것 같은데 좀 더 빨리 바꾸라고 제가 부탁을 드리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광화문 집무실을 만들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선 "그게 권력을 분산시키는 방법은 아니지 않느냐"라며 "대통령이 어디서 근무하느냐고 그렇게 중요한 건 아니고 상징적인 측면이 큰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노동 시간 단축 공약에 대해 "저는 이미 유럽의 일부 국가들이 주 27시간 제도를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주 4일제를 목표로 한다"면서 "하루는 반공일(半空日)을 도입해서 강제로 할 수는 없고 선도적으로 주 4일제 또는 4.5일제 하는 관련된 기업들에 인센티브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헌론에 대해선 "호남은 특정 정당이, 영남은 특정 정당이 1당 지배 체제라 사실 민주적이지 못 하다"면서 "다당제가 가능하도록, 국민들의 의사가 국회 의석수에 실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꼭 만들어야 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20대 지지율이 부진한 원인에 대해 "옛날 말로 하면 저는 개천에서 용 난 게 맞다"면서 "요즘은 개천이 다 말라비틀어졌다. 개천에 아무것도 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분열과 증오 갈등을 먹고 살 수는 없지 않으냐. 그걸 극우 포퓰리즘이라고 한다"면서 "젊은이들을 믿고 진짜 문제 해결의 길을 찾아서 같이 노력하자, 내가 잘못했다, 더 잘 해보겠다, 이렇게 만들겠다고 말씀을 계속 드리는데 요즘은 조금 효과가 있다는 생각이 들긴 한다. 조금씩 좁혀지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자신의 발목을 잡아 온 '대장동 의혹'에 대해선 "대장동이란 당황 더하기 황당"이라면서 "시정, 도정 12년 하면서 제일 큰 저의 업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 정말 잘했다'고 자랑을 하는데 갑자기 '당신이 해 먹은 거 아니야' 이렇게 얘기를 하니까 너무 당황스러운 것"이라면서 "'당신이 이거 100% 환수했어야지 왜 다 못했어, 국민의힘이 막았어? 그건 네가 해결했어야지'. 국민들께서 그렇게 말씀하실 수 있다. 그건 일꾼의 잘못이고 부족함"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가족의 의미에 대해선 "7남매 이렇게 어렵게 힘들게 살다 보니까 거기서 생기는 안타까움도 있고 정말 슬픔, 기쁨, 행복, 고통 이 모든 것들이 막 점철된 정말 온갖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서 "세대와 지역을 아우르는 국민통합 대통령이 되겠다"며 "눈앞의 이익에 급급해서 당장의 표만 좇는 유혹에 빠지지 않겠다"고 썼다.

이어 "그동안 민주 정부가 권력기관 개혁 등 너무 큰 개혁 담론에 매몰돼 왔음을 반성한다"면서 "정치·행정·사법·언론·재벌·권력기관뿐 아니라 부동산·채용·교육·조세·경제·사회·문화·체육 등 국민의 삶 모든 영역에서 불공정과 불합리를 깨끗이 청산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해방 이래 강고하게 이어져 온 부패 기득권 카르텔을 깨겠다"면서 "사회 전 영역, 전 분야에 걸친 대대적인 개혁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실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eein@yna.co.kr

☞ '병장' 박보검, 군대서 이발사 자격증 땄다
☞ 김정은, '다이어트 성공' 비결은 승마?…'전속력 질주' 영상공개
☞ 서울시, 이달 중순 TBS 감사 착수…김어준 출연료도 보나
☞ 박항서 감독 '매직'에 베트남 총리 '세뱃돈'으로 격려
☞ 7m 악어 뭍으로 끌어올린 날…마을은 울음바다
☞ 전력 꽁꽁 숨긴 中쇼트트랙…안현수 코치, 선수처럼 뛰었다
☞ '가족오락관' 25년 지킨 MC 허참 간암 투병중 별세
☞ '日극우 망언 제조기' 이시하라 전 도쿄지사 췌장암으로 사망
☞ 제주 해상서 신원 미상 남성 변사체…관광객이 발견해 신고
☞ 방역수칙 위반하고 '술판'…NC 선수 3명 연봉 35% 삭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