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K9 이집트 수출, 업체에 부당한 조건이나 특혜 없었다"

장용석 기자 2022. 2. 2. 16: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위사업청이 최근 K9 자주포의 이집트 수출계약 성사과정에서 제작사인 한화디펜스 측에 부당한 계약조건을 제시했다는 일부 언론보도를 부인하고 나섰다.

방사청은 2일 배포한 입장자료에서 "이집트 K9 자주포 수출을 비롯한 방산수출 계약 성사를 위해 해당업체에 부당한 계약조건 감내, 특혜제공 등 어떤 조건도 제시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무기체계 수출시 수출입은행 대출 이용한 적 있어"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왼쪽)와 오사마 이집트 국방부 전력국장이 1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포병회관에서 K9 자주포 수출계약에 최종 서명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방위사업청 제공) 2022.2.2/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방위사업청이 최근 K9 자주포의 이집트 수출계약 성사과정에서 제작사인 한화디펜스 측에 부당한 계약조건을 제시했다는 일부 언론보도를 부인하고 나섰다.

방사청은 2일 배포한 입장자료에서 "이집트 K9 자주포 수출을 비롯한 방산수출 계약 성사를 위해 해당업체에 부당한 계약조건 감내, 특혜제공 등 어떤 조건도 제시한 바 없다"고 밝혔다.

방사청에 따르면 K9 제작사 한화디펜스는 전날 오후 이집트 국방부와 K9 자주포 수출에 관한 계약을 맺었다. 전체 계약금액은 한화로 2조원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집트 측이 이번 K9 자주포 구매대금 가운데 상당액을 한국수출입은행으로부터 대출받기로 한 것으로 전해지는 등 '계약조건이 이집트 측에 일방적으로 유리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

K9 자주포. (한화디펜스 제공) 2021.12.13/뉴스1

이에 대해 방사청은 "무기체계 수출시 수출입은행의 수출기반 자금 대출은 과거에도 있었던 일반적 사례"라며 "다른 선진국의 경우도 무기체계 수출시 다양한 수출금융 지원을 통해 자국 방위산업체를 지원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방사청은 또 이번 계약에 이집트 측이 초기엔 국내에서 생산한 K9 완제품을 공급받다가 추후 현지생산으로 전환하는 내용이 담긴 데 대해서도 "호주·사우디아라비아 등 많은 국가에서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해 높은 현지화율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라면서 "현지 생산조건이 이집트에만 적용되는 건 아니다"고 전했다.

방사청은 "우리 정부도 (방산물자를) 국외로부터 구매할 때 산업협력(절충교역)을 통해 우리 중소업체의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방사청은 "이집트에 대한 이번 K9 수출계약은 문재인 대통령 순방(1월19~21일)을 계기로 협상이 급진전됐다. 대통령 순방을 통해 양국 간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 구축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이를 통해 K9 수출계약 타결 및 현지 생산 등 상호 '윈-윈'(win-win)하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거듭 밝혔다.

ys417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