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레이저벽 세워 미사일·로켓·무인기 차단"

김상훈 2022. 2. 2. 17: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이 향후 1년 안에 레이저 방공망 실전 배치 의지를 밝혔다고 일간 예루살렘 포스트 등 현지 언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베네트 총리는 "레이저 요격 기술이 개발되면 중장기적으로 이스라엘에 레이저 방어벽을 쳐 미사일, 로켓, 무인기 등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다"며 "이는 적들이 우리에게 쓸 수 있는 강력한 카드를 빼앗는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네트 총리 "1년 내 실전배치..중동 내 우호국에도 기술 제공"
공중 발사 레이저를 이용한 이스라엘의 드론 격추 실험 장면.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이스라엘이 향후 1년 안에 레이저 방공망 실전 배치 의지를 밝혔다고 일간 예루살렘 포스트 등 현지 언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는 전날 텔아비브에 있는 국가안보연구원을 방문해 "1년 안에 새로운 미사일 요격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네트 총리는 "레이저 요격 기술이 개발되면 중장기적으로 이스라엘에 레이저 방어벽을 쳐 미사일, 로켓, 무인기 등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다"며 "이는 적들이 우리에게 쓸 수 있는 강력한 카드를 빼앗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스라엘 국방부는 지난해 6월 공중에서 발사하는 레이저로 드론을 격추하는 실험에 성공했다.

100㎾의 레이저 빔 발사기에 기존에 개발된 방공 기술이 적용된 이스라엘의 드론 격추용 레이저 시스템은 당시 고도 3천 피트(약 900m)에서 1㎞ 거리의 목표물을 정확하게 격추했다.

이스라엘 국방부는 제품이 실전에 배치되면 20㎞ 거리의 목표물도 격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무장정파 하마스, 레바논의 시아파 무장정파 헤즈볼라, 예멘의 후티 반군, 시리아의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 등 이란의 지원을 받는 국가 및 무장세력과 무력 대치 중인 이스라엘은 다양한 방공망을 갖추고 있다.

70km 이내 거리에서 단거리 로켓포탄과 박격포탄 등을 요격하는 저고도 방공망인 아이언돔은 2011년에 실전 배치됐고, 중거리 방공만인 '다윗의 돌팔매'와 장거리 미사일 방어 시스템 '애로'(Arrow)도 실전에서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미사일을 쏘는 이들 방공망을 가동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든다. 아이언돔 요격 미사일 한 발 가격이 대략 5만 달러(약 6천만 원)에 달한다.

베네트 총리는 "가자지구의 테러범들(하마스를 지칭)이 몇백 달러짜리 로켓포를 쏟아붓는데 이런 로켓포를 막기 위해 한발에 수만 달러나 하는 아이언돔을 쓴다"며 "우리는 이런 불균형을 깨기로 했고 몇 년 안에 현실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기술을 이란의 위협을 받는 중동 내 우호국들에도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베네트 총리는 이어 중동의 무장세력들을 지원하며 대리인(Proxy)으로 활용하는 이란을 문어에 비유하면서 "핵과 경제, 사이버, 공개 또는 비밀 작전, 단독 또는 연합작전 등 이란의 세력을 약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여러 방면에서 시작됐다"고 덧붙였다.

meolakim@yna.co.kr

☞ 최재천 일상회복위원장 "오미크론 반갑다…올해말 끝날 것"
☞ 7m 악어 뭍으로 끌어올린 날…마을은 울음바다
☞ 장성택 아내 김경희 2년여만에 등장…김정은 부부와 공연 관람
☞ '병장' 박보검, 군대서 이발사 자격증 땄다
☞ 박항서 감독 '매직'에 베트남 총리 '세뱃돈'으로 격려
☞ '가족오락관' 25년 지킨 MC 허참 간암 투병중 별세
☞ 김정은 '다이어트' 비결은 승마?…백마 타고 '전력 질주'
☞ 서울시, 이달 중순 TBS 감사 착수…김어준 출연료도 보나
☞ 20분 거리 5분만에 내달린 순찰차…"아픈 아기 위해"
☞ '日극우 망언 제조기' 이시하라 전 도쿄지사 췌장암으로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