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하야시 日외무상과 통화..사도광산 등재 추진 항의(종합)

김효정 2022. 2. 3. 15: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3일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 통화를 하고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대해 항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날 오후 통화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인 강제노역의 아픈 역사를 외면한 채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 추진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깊은 실망과 함께 항의의 뜻을 표했다.

정 장관은 일본이 2015년 군함도 등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당시 스스로 약속한 후속조치부터 충실히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용, 하야시 日외무상과 통화…사도광산 등재 추진 항의 [국회사진기자단]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3일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 통화를 하고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대해 항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날 오후 통화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인 강제노역의 아픈 역사를 외면한 채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 추진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깊은 실망과 함께 항의의 뜻을 표했다.

일본 정부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용 현장인 사도(佐渡)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후보로 추천하기로 지난달 28일 결정하고 이달 1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추천서를 냈다.

정 장관은 일본이 2015년 군함도 등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당시 스스로 약속한 후속조치부터 충실히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그는 오히려 일본 정·관계에서 일본 정부가 스스로 표명해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에 역행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일본 정부가 이에 동조한 데 대해서도 우려를 밝혔다.

정 장관은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일본 측이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일 것도 촉구했다.

일본 사도광산 (CG) [연합뉴스TV 제공]

또 일본 수출규제·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등 양국의 여타 현안과 관련한 우리 정부 입장도 재차 전달했다.

한편 한일 외교장관은 북한이 지난달 30일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하고,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 및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한일·한미일간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정 장관과 하야시 외무상은 지난해 12월 영국 리버풀에서 열린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회의에서 잠시 만나 대화를 나눈 적이 있지만 전화통화를 한 것은 처음이다.

kimhyoj@yna.co.kr

☞ '구해줘! 홈즈' 출연 공간디자이너 임성빈, 음주운전 혐의 입건
☞ 김정숙 여사, 이집트 방문 기간 피라미드 비공개 관람
☞ 아파트 대출 아빠가 갚고 명품은 엄카로…'엄빠찬스 금수저'
☞ 법인 명의로 1억원 이하 아파트 33채 '쇼핑'…현지인에 되팔아
☞ "영화관에 갇혔다" 깜박 잠든 관람객 두고 직원들 퇴근
☞ '115억 횡령' 공무원 "채무 갚고 주식 수익 내 돌려놓으려 했다"
☞ 농장에 묻힌 BMW, 주인은 10년전 떠난 미국인…'의혹 무성'
☞ 7m 악어 뭍으로 끌어올린 날…마을은 울음바다
☞ CNN 사장이 부사장과 사내 연애…관계 들통나자 물러나
☞ '베이조스 요트 지나신다' 144년 된 다리 철거 앞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