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0조 넘는 흑자 'K-반도체' 올해도 호황은 지속된다

송은정 기자 2022. 2. 4.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반도체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지난해 반도체 사업에서만 40조원 넘는 흑자를 기록했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은 29조2000억원, SK하이닉스 12조4103억원의 영업흑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비대면 산업 성장에 따른 서버 수요 급증 등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세계 시장에서 절대 강자인 메모리 반도체의 업황이 개선된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반도체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지난해 반도체 사업에서만 41조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이에 올해도 'K-반도체'가 호황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사진/SK하이닉스

국내 반도체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지난해 반도체 사업에서만 40조원 넘는 흑자를 기록했다. 이에 올해도 'K-반도체'가 호황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반도체 업황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인 가운데 양사는 수익성 위주 전략 등 안정적인 경영을 통해 불확실성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은 29조2000억원, SK하이닉스 12조4103억원의 영업흑자를 기록했다. 두 회사가 작년 반도체로만 얻은 영업이익은 총 41조6000억원에 달해 전년(23조9400억원) 대비 두 배가량 늘었다.

매출액도 커졌다. 지난해 삼성전자 반도체 매출은 94조1600억원을 기록하며 미국 인텔을 제치고 3년만에 전세계 반도체 매출 1위를 탈환했다. SK하이닉스도 지난해 42조9978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사상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지난해 비대면 산업 성장에 따른 서버 수요 급증 등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세계 시장에서 절대 강자인 메모리 반도체의 업황이 개선된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미·중 갈등으로 인한 한국 파운드리의 사용 증가와 단가 상승 등으로 시스템반도체의 실적도 좋아졌다.

반도체 업황은 올해 상반기 바닥을 찍고 하반기 반등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스마트폰 출하량이 약 14억대로 전년 대비 3% 증가하고 초대형 데이터센터 투자는 전년 대비 30%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PC 출하량도 코로나19 이전보다 높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원자재 및 물류비용 상승 등 낙관적으로만 볼 순 없다는 의견도 있다. 한국의 반도체 수출 전망에 대해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전년 대비 3%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양사는 공격적인 경영 대신 수익성 위주의 전략을 택했다. 삼성전자는 수익성이 좋은 고성능 제품의 공급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하는 등 시장 리더십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27일 콘퍼런스콜에서 "다양한 불확실성·변수로 제품 라인업이 다변화되는 메모리 시장에선 최적의 제품 믹스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공급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며 "고객에게 안정적인 공급을 할 수 있는 전략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도 D램 사업에선 재고를 탄력적으로 운영해 시장의 변동성을 줄이면서 수익성에 집중하는 전략을 이어가기로 했다. 지난해 말 인텔의 사업을 인수하기로 한 낸드플래시 사업의 경우에는 도약의 계기가 마련된 만큼 규모의 성장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머니S 주요뉴스]
'아찔한 볼륨감'… 치어리더 무보정 바디프로필 주목
'바비인형인 줄'… 선미, 치명적 섹시퀸이 여기에?
문채원, 야상 재킷+에코백 들어도 우아미 뿜뿜
"이런 모습도?"…이유미, 상큼 발랄 화보 비하인드 컷 공개
이지아, 해외 패션지 커버 장식…"힙함과 우아함의 공존"
오은영 "바람 피운 배우자에게 이런 말 하지마"
"이렇게 성공했어?"… 이영자, 홍진경 집에 '깜짝'
"어머니 병원비 한달에 1000만원"… 이상민, 고백
"어머니, 35년간 교도소에"… 오종혁 무슨 일?
이지혜, 설 연휴 딸과 응급실행… "울어도 되나요?"

송은정 기자 yuniya@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