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선진국 14%, 신흥국 22% 집값 하락할 수 있다"

김노향 기자 2022. 2. 10. 08: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이 지난해 8월 이후 세 차례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해 반년 만에 기준금리가 0.50%에서 1.25%로 오르자 부동산 거래시장이 급속도로 얼어붙고 있다.

영국 부동산정보업체 나이트프랭크가 공개한 '글로벌 주택가격지수'(Global House Price Index)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주요 56개국 가운데 54개국의 집값이 올랐고 평균 상승률(명목 기준)은 9.4%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해 10월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집값 하락 위험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선진국 14%, 신흥국 22% 집값이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한국은행이 지난해 8월 이후 세 차례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해 반년 만에 기준금리가 0.50%에서 1.25%로 오르자 부동산 거래시장이 급속도로 얼어붙고 있다. 대출 규제마저 맞물려 거래가 거의 이뤄지지 않으면서 부동산 거품이 붕괴될 것이란 우려가 커진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주택 매매 거래량이 5만3774건으로 전월(6만7159건) 대비 19.9% 감소했다. 전년 동월(14만281건) 대비로는 61.7% 급감했다.

이 같은 현상은 최근 수년 동안 집값이 계속 상승해 고점이라는 인식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강화돼 자금 마련이 어려워진 원인 등이 작용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해 3분기 회원국의 주택 가격이 평균 13.1% 상승했다"고 밝혔다.

영국 부동산정보업체 나이트프랭크가 공개한 '글로벌 주택가격지수'(Global House Price Index)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주요 56개국 가운데 54개국의 집값이 올랐고 평균 상승률(명목 기준)은 9.4%로 나타났다. 다만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실질 상승률은 한국이 23.9%로 가장 높았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이어지자 각국 중앙은행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어 주택시장이 안정세에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0∼11월 신규 가계대출의 고정금리 대출 비중은 19.2%에 그쳐 금리가 오를수록 이자 부담이 커지는 구조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해 10월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집값 하락 위험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선진국 14%, 신흥국 22% 집값이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머니S 주요뉴스]
"남편은 욕 먹는데"…우나리, 쇼핑몰 홍보를?
황대헌에 우루루 '성희롱'… '저질' 中 누리꾼들
"지민 괴롭힘, 맹세코 사실"… 권민아 심경고백
"판정 X 같다"던 디아크, 갑자기 "중국 파이팅"
"나로 살아가는 것 버거워"… 설현, 무슨 일?
"낙선운동할까?"… BTS 아미, AI윤석열에 뿔났다
"꿀꿀이죽이냐"… 中, 제공 올림픽 식사 실화?
중국 언론 무서웠나?… 안현수, 심정글 '돌연 삭제'
이상화, 日 기자 무례함에 '사이다' 돌직구
"내 팬 하지마"… MC몽, 中누리꾼 항의에 '발끈'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