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중국인 유학생 폭행 피해..웨이보에 '반중' 의심 댓글(종합)

조준형 2022. 2. 11. 16: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남성들이 부산에서 중국 유학생을 폭행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1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9일 오후 8시 50분께 부산 남구 대연동 한 길거리에서 20대 중국인 유학생 A씨가 한국인 30대 남성 B씨 등 2명으로부터 폭행을 당했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계올림픽 편파 판정과 결부..부산 중국총영사관도 관심
경찰 "어깨 부딪혀 단순 시비, 중국인 특정한 폭행 아냐"
부산 남부경찰서 [연합뉴스TV 제공]

(부산 베이징=연합뉴스) 손형주 김재홍 기자 조준형 특파원 = 한국 남성들이 부산에서 중국 유학생을 폭행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1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9일 오후 8시 50분께 부산 남구 대연동 한 길거리에서 20대 중국인 유학생 A씨가 한국인 30대 남성 B씨 등 2명으로부터 폭행을 당했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경찰은 B씨 등 2명을 지구대로 임의동행해 간단한 조사를 한 뒤 돌려보냈다.

사건 발생 이후 중국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서는 피해자로 보이는 유학생이 발길질을 당하는 영상과 함께 '동계올림픽 때문에 중국인이 한국에서 폭행을 당했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확산하고 있다.

경찰은 현재까지 이 사건이 최근 베이징 동계올림픽 편파 판정 논란으로 불거진 한국 내 반중 감정과 크게 연관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길을 가다 어깨를 부딪치면서 시비가 된 것으로 보인다. 가해자가 중국인을 특정해 폭행한 것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며 "더 자세한 내용은 폭행 가해자를 불러 조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 영사서비스 웨이보 게시물 [웨이보 화면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중국 외교부도 지난 10일 오후 영사 서비스 웨이보 계정에 이 사건과 관련한 입장을 내놓았다.

중국 측은 "우리는 이 일에 대해 고도로 주목하고 부산주재 총영사관이 이미 당사자에게 연락해 상황을 파악하고 협조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지 경찰의 입건 및 조사에도 협조하고 계속 사안을 따라갈 것"이라며 "우리는 해외에 있는 중국 국민의 합법적 권익과 신체 안전을 최선을 다해 지킬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사건 관련 입장을 묻는 중화권 매체의 질문에 같은 내용으로 답했다.

이 게시물은 11일 오전 2만건 이상 공유됐다. 7천개가 넘는 댓글도 달렸다.

댓글 중에는 "정말 어이가 없다. 동계올림픽 때문에 한국인들이 중국 유학생을 때리면 되는가? 한국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야 한다"는 내용도 있었다.

pitbull@yna.co.kr, handbrother@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