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외교장관 전격회담..정의용, 日에 '사도광산' 항의 뜻 전달(종합2보)

류지복 입력 2022. 2. 13. 09: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참석차 하와이 호놀룰루를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2일(현지시간) 오후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열고 양국 간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이날 회담 직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정 장관은 한일 양국이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가장 가까운 이웃국가로, 올바른 역사인식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근간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역사인식 관계발전 근간"..하야시 취임 후 첫 정식회담
대북 문제서 한일·한미일 협력 중요성 재확인..긴밀 협력키로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2.2.12 photo@yna.co.kr

(호놀룰루=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참석차 하와이 호놀룰루를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2일(현지시간) 오후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열고 양국 간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작년 11월 하야시 외무상 취임 후에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정식으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이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용 현장인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나선 이후 처음으로 양국 고위당국자가 대면하는 것이기도 하다.

회담은 이날 정오부터 40분가량 이어졌다.

외교부는 이날 회담 직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정 장관은 한일 양국이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가장 가까운 이웃국가로, 올바른 역사인식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근간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역사인식은 과거 한일간 대표적 회담·성명·선언에서도 공유돼 온 것임을 지적했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또 "이러한 맥락에서 정 장관은 강제 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다시 설명하고,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을 찾기 위해 외교당국 간 협의를 가속화해 나가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한국은 강제징용 판결 등 갈등의 해법을 찾자며 대화에 적극적이지만, 일본은 '한국이 해결책을 가져오라'며 소통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정 장관은 특히 이날 일본의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천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과 함께 항의의 뜻을 재차 전달하고, 2015년 '일본 근대산업시설' 등재 시 일본 스스로 약속한 후속조치부터 충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아울러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조속한 시일 내 철회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 우리의 특정 산업을 겨냥해 취해진 일본의 조치가 현재 한미일간 세계 공급망 안전 강화 협의와도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점도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장관은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양국 교류가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일본의 협조를 요청했다.

외교부는 또 양 장관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조기 재가동을 위한 대북 대화의 필요성 및 한일·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양 장관은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외교 당국 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과거사를 둘러싼 양국의 갈등과 냉각된 관계를 반영하듯 하야시 외무상 취임 이후 지금까지 양국 외교장관의 정식 회담은 열리지 못했다.

두 장관은 지난해 12월 영국 리버풀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회의에 참석했지만, 리셉션에서 잠시 만나 대화를 나누는 데 그쳤다.

또 지난 3일에야 약 35분간 첫 통화를 했지만 사도광산을 비롯해 과거사에서 얽힌 주요 현안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는 등 입장차를 보였다.

당시 통화는 하야시 외무상이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과거사 갈등의 불똥이 한미일 대북공조로 튀는 상황을 차단하려는 의도, 한일관계 개선을 촉구하는 미국의 입장 등을 고려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kyungh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