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무상 취임 후 한일 외교장관 첫 대면회담..정의용, 사도광산 재차 항의

유신모 기자 2022. 2. 13. 09: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하와이 호놀룰루아시아·태평양 안보연구소(APCSS)에서 12일 첫 대면회담을 가진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외교부 제공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참석차 미국 하와이를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을 만나 양국 간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외교부가 13일 밝혔다.

이날 회담은 호놀룰루의 아시아·태평양 안보연구소(APCSS)에서 하야시 외무상과 약 40분간 진행됐다. 정 장관과 하야시 외무상의 대면 회담은 지난해 11월 하야시 외무상 취임 이후 처음이다.

외교부는 이날 회담 직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정 장관은 한일 양국이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가장 가까운 이웃국가로, 올바른 역사인식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근간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어 “이러한 역사인식은 과거 한일간 대표적 회담·성명·선언에서도 공유돼 온 것임을 지적했다”며 “이러한 맥락에서 정 장관은 강제 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다시 설명하고,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을 찾기 위해 외교당국 간 협의를 가속화해 나가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일본 정부의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천 결정에 항의의 뜻을 재차 전달하고, 2015년 ‘일본 근대산업시설’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할때 일본이 약속한 후속조치부터 충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조속히 철회되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하지만 사도 광산 문화유산 등재 추진과 강제징용·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관련 현안에 대한 양측의 입장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렸다. 하야시 외무상은 양국 간 현안에 대해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양국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한반도평화프로세스의 조기 재가동을 위한 대북 대화의 필요성 및 한일·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가기로 했다. 또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외교당국 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가기로 했다.

유신모 기자 simo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