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가 사람을 만든다'..윤석열 '구둣발' 사진에 '킹스맨' 소환

이성기 2022. 2. 13. 18: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은 13일 "`쩍벌`도 모자라 이젠 구둣발인가. 민폐와 특권의 `윤석열차`라는 철도 노동자의 우려를 국민의힘은 결국 윤석열 후보의 구둣발로 증명해 버렸다"고 비판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상일 전 의원이 `대히트작`이라고 자화자찬하면서 공개한 이른바 `쭉벌 윤석열차` 사진은 충격적"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철도노조 성명 "민폐와 특권의 '윤석열차'" 비판
민주당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추가"
尹 "세심하지 못해 유감" 해명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은 13일 “`쩍벌`도 모자라 이젠 구둣발인가. 민폐와 특권의 `윤석열차`라는 철도 노동자의 우려를 국민의힘은 결국 윤석열 후보의 구둣발로 증명해 버렸다”고 비판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상일 전 의원이 `대히트작`이라고 자화자찬하면서 공개한 이른바 `쭉벌 윤석열차` 사진은 충격적”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앞서 국민의힘 이상일 후보 상근 보좌역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후보가 지방 도시들을 돌며 정책 공약을 홍보하는 `열정 열차`(윤석열차)에 전날 탑승한 사진들을 올렸다. 이 사진 중 하나에서 윤 후보가 구두를 신은 채 기차 앞 좌석에 두 발을 올린 모습이 포착됐다. 해당 사진을 보면 4명이 마주보게 돼 있는 열차 한 쪽 좌석에 윤 후보와 김병민 선대본부 대변인이 나란히 앉아 있고, 김 대변인 맞은 편에는 이상일 보좌역이 앉아 있었다. 윤 후보 맞은 편 좌석은 비어 있었는데, 여기에 윤 후보가 신발을 벗지 않은 채 발을 올려둔 모습이 그대로 담긴 것이다.

철도노조는 “윤 후보의 `구둣발`은 몸에 벤 특권 의식의 민낯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면서 “공공재인 열차를 자가용쯤으로 여기지 않는다면 이토록 자연스러운 `쭉벌`이 가능할까”라고 되물었다.

서용주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이 사진을 공유한 뒤, “`구두맨` 윤석열 후보에게 `킹스맨` 영화를 권한다”고 꼬집었다. 킹스맨 영화에는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는 대사가 나온다.

서 부대변인은 이어 “나만 생각하는 사람이 국민을 생각한다면 누가 믿겠나.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문일지십`(聞一知十)도 추가”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논란이 된 사진과 관련, “세심하지 못했던 부분,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선대본부 공보단을 통해 배포한 입장문에서 “장시간 이동으로 인한 가벼운 다리 경련으로 참모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잠시 다리를 올렸다”며 이같이 해명했다.

이성기 (beyon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