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비자금으로 7256만원 유용..무허가 마사지 업소 출입도"

허고운 기자 2022. 2. 15. 11: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원웅 광복회장이 국가유공자 후손 장학 사업을 위해 광복회가 운영해온 카페 수익금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7000여만원을 유용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또 이번 보훈처 감사에서 김 회장 관련 의혹 제보자는 Δ국회의원실 화초 구입비 300만원 Δ명절 상품권 200만원 Δ국회 카페 공사비 부족분 990만원 Δ광복회 직원 상여금·야유회비 등 1420만원 ΔY사 세금발생액 보전 등 1427만원 등에 비자금이 쓰였다고 진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훈처, 국회 정무위에 광복회 감사 결과 보고
광복회 18일 임시총회 소집.. 회장 해임안 논의
김원웅 광복회장. 2021.11.1/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김원웅 광복회장이 국가유공자 후손 장학 사업을 위해 광복회가 운영해온 카페 수익금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7000여만원을 유용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김 회장은 이 비자금으로 무허가 마사지 업소도 6차례나 출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가보훈처가 15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광복회 국회 카페 감사 개요' 자료에 따르면 보훈처는 최근 실시한 광복회 감사에서 김 회장의 비자금 조성 등 비위 사실을 확인했다. 보훈처는 광복회 등 보훈 공법단체에 대한 관리·감독 의무를 갖고 있다.

김 회장의 비자금은 광복회가 수익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내에서 운영해온 야외 카페 '헤리티지 815'를 통해 만들어졌다. 이 카페가 Y사에 물품을 발주하면 Y사는 허위매출, 과대계상 등의 수법으로 커피 재료상으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아 비자금을 조성했다.

이 비자금은 이후 김 회장 개인 명의 통장으로 이체되거나 김 회장이 산 물건값을 대납하는 데 쓰였다.

보훈처 감사결과를 보면 김 회장은 이 비자금으로 서울 성북구 종암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상호 없이 운영되는 무허가 마사지 업소에서 60만원을 쓴 것으로 돼 있다. 1회 마사지를 받는 데 10만원씩 총 6회 출입했다.

김 회장의 한복·양복 구입비 440만원, 이발비 33만원도 비자금 사용 내역에 포함됐다. 김 회장은 이를 모두 현금으로 지불했다.

김 회장이 설립한 협동조합 '허준 약초학교'에도 Δ공사비 1486만원 Δ묘목·화초 구입 300만원 Δ강사비·인부대금 80만원 Δ안중근 모형 권총 1정 구입비 220만원 Δ파라솔 설치 대금 300만원 등 총 2000만원대 비자금이 들어갔다.

김원웅 광복회장 비자금 사용 내역. (국회 정무위 제공)© 뉴스1

또 이번 보훈처 감사에서 김 회장 관련 의혹 제보자는 Δ국회의원실 화초 구입비 300만원 Δ명절 상품권 200만원 Δ국회 카페 공사비 부족분 990만원 Δ광복회 직원 상여금·야유회비 등 1420만원 ΔY사 세금발생액 보전 등 1427만원 등에 비자금이 쓰였다고 진술했다.

보훈처 자료상 김 회장이 이렇게 유용한 비자금은 총 7256만원 상당에 이른다.

다만 보훈처는 "비자금 조성과 사용은 인정되지만 김 회장의 지시·승인·묵인 여부는 관련자 진술과 상이하다"며 "진술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감사의 한계상 수사로 밝혀야 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보훈처는 이번 광복회 감사결과와 관련해 경찰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그러나 김 회장은 이번 감사결과 가운데 일부가 언론에 공표된 지난 10일 "명예 훼손"이라며 반발한 데다, 일부 광복회원들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불가" 입장을 밝혔던 상황. 김 회장은 비자금 조성은 전직 직원의 비리이며, 이를 자신에게 덮어씌워 몰아내려는 세력이 광복회 내에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와 관련 김 회장은 앞서 9일 일부 광복회원들이 자신의 해임안 상정을 위한 임시총회 개최를 요청했으 땐 "정관상 요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며 직권으로 반려하기도 했다.

그랬던 김 회장이 14일 광복회 임원 및 대의원 등에게 보낸 공문에선 자신의 불신임안 투표를 위한 임시총회를 오는 18일 개최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거취 정리' 수순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h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