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남욱 "김만배가 민주당 의원측에 2억 전달"

최재훈 기자 입력 2022. 2. 16. 03:07 수정 2022. 2. 16. 10: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2년 총선 직전" 검찰에 진술

‘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이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씨로부터 “2012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전신) 소속 A의원 측에 2억원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는 취지의 진술을 받았던 것으로 15일 전해졌다.

성남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남욱 변호사가 2021년 10월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재소환돼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 2021.10.22/연합뉴스

남씨는 또 당시 총선에 출마했던 같은 당 출신 B 전 의원 요구로 모 종교단체에 1억원을 제공했다는 진술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지검은 대장동 수사에 착수한 직후인 작년 10월쯤 해당 진술을 남욱씨로부터 확보했고 최근 3억원 조성 경위 등을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및 대장동 사업 관련자 등에 대한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남씨는 검찰에서 “2012년 3월 A의원의 보좌관 이모씨에게 현금 2억원을 전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한다. 2012년 초 서울 서초동에 있는 복집에서 남욱씨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김씨의 언론사 동료인 배모씨(천화동인 7호 소유주)가 식사를 했고, 그 자리에 배씨가 현금 2억원을 쇼핑백에 담아서 갖고 왔다는 것이다. 남씨는 검찰에서 “김만배씨가 그 돈을 A의원에게 주겠다면서 가져갔고, 나중에 김씨로부터 A의원 보좌관 이모씨에게 전달했다고 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씨는 또 “당시 (무소속으로 총선 출마를 했던) 민주통합당 출신 B 전 의원에게 몰표를 주기 위해 모 종교단체에 1억원을 줘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1억원을 김만배씨에게 전달했는데 김씨가 종교단체에 전달했다고 말했다”는 진술도 했다고 한다. 수도권 다선 의원인 A의원은 지난해 민주당 핵심 당직을 맡았고, B 전 의원은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 후보 측근으로 꼽히고 있다.

검찰은 이와 같은 남욱씨 진술을 확인하기 위해 작년 말 ‘현금 2억원’의 출처인 배씨를 두 차례, 배씨 가족을 한 차례 불러 조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배씨는 검찰에서 “2억원은 빌려준 것일 뿐 그 돈의 사용처에 대해서는 들은 바가 없다”는 식으로 진술했다고 한다.

그러나 2012년 대장동 사업 초기 추진 과정을 잘 아는 한 인사는 “남욱으로서는 당시 여권 정치인 상대로 로비를 할 필요성이 충분했다”고 전했다. 그는 “남욱씨 등은 당초 대장동 사업이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될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2012년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 이를 공영 개발로 전환할 움직임을 보였다”며 “남욱씨 측은 이를 막기 위해 움직였고, 결국은 민·관 합동 개발 방식으로 결론이 났던 것”이라고 했다.

A의원 측 이모 보좌관은 본지에 “근거 없는 얘기로 저는 김만배씨를 만난 적도 없고 연락하는 사이도 아니다”라며 의혹을 부인했고 B 전 의원과 김만배씨 측도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배씨는 본지가 연락을 취했으나 닿지 않았다.

중앙지검 측은 “‘대장동 녹취록’ 내용이나 수사기관 진술 등 구체적인 수사 상황에 대해선 확인해주기 어렵다”며 “수사팀은 제기되는 각종 의혹의 진위 여부에 대해 객관적 자료 등을 토대로 확인하거나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중앙지검은 남 변호사가 김만배씨를 통해 A의원 측 등에게 현금을 전달했다고 주장하는 시기가, 남씨를 포함한 ‘대장동 일당’이 정·관계 로비를 시작한 시기와 겹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유동규(구속 기소)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에 대한 공소장에 따르면, 남욱씨와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는 2012년부터 대장동 사업을 위한 로비를 본격화했던 것으로 보인다. 언론사 기자로 정·관계 인맥이 넓다고 알려진 김만배씨를 남욱씨 등이 대장동 사업에 끌어들인 시점도 2012년 무렵이었다.

남욱씨 진술에 따르면, 김만배씨는 A의원과 B 전 의원 측에 직·간접적으로 돈을 전달하는 ‘전달책’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날 구속 기소된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에 대한 로비도 김씨가 담당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는 2012년 초 최 전 의장에게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이 시의회를 통과하게 해달라고 청탁해 최 전 의장을 통해 이를 성사시켰다. 성남도개공 설립 조례안은 2013년 2월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성남시는 같은 해 9월 600억원을 전액 출자해 공사를 설립했다. 성남도개공 설립은 대장동 사업을 민·관 합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출발점이었다.

그런 뒤 김씨는 작년 2월 최 전 의장을 화천대유 부회장으로 채용해 성과급 40억원 순차 지급 및 8400만원의 연봉 지급 등을 약속했고 같은 해 11월 17일까지 급여 등 명목으로 약 8000만원을 줬던 것으로 드러났다.

법조인들은 중앙지검이 뒤늦게 ‘3억원 전달’ 경위 등을 확인한 것에 대해 “자금 전달 시점과 방법 등에 대한 진술이 상당히 구체적”이라면서 “검찰이 여당 눈치를 보다가 뒤늦게 수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