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尹 '히틀러·파시스트' 발언에 "선 넘었다" 부글부글

김상훈 기자 2022. 2. 17. 19: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와대는 17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유세 도중 문재인 정권을 '히틀러', '파시스트'에 비유하며 비판한 데 대해 "자가당착도 이런 자가당착이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나타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가 정치보복을 했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측과 박근혜 전 대통령측을 수사한 윤석열 검찰이 정치보복을 실행했다는 것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명박·박근혜 수사한 尹이 정치보복 실행했다는 말인가"
도 넘은 비판에 靑 내부 '부글부글'.."선 넘어도 너무 넘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7일 경기 안성시 중앙시장 앞 서인사거리에서 열린 '윤석열이 대한민국에 안성맞춤!' 안성 거점유세에서 유권자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2.17/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청와대는 17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유세 도중 문재인 정권을 '히틀러', '파시스트'에 비유하며 비판한 데 대해 "자가당착도 이런 자가당착이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나타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가 정치보복을 했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측과 박근혜 전 대통령측을 수사한 윤석열 검찰이 정치보복을 실행했다는 것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안성에서 진행된 유세 과정에서 "히틀러나 무솔리니 같은 파시스트들이 뒤집어 씌우는 건 세계 최고"라며 자신의 '적폐수사' 발언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민주당을 비판했다.

현장에 나온 윤 후보의 지지자들은 윤 후보가 "정치보복을 누가 제일 잘했나"라고 묻자 "문재인"이라고 외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윤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에 대한 강력한 분노 표출과 사과를 요구한 뒤 윤 후보 측에선 직접적인 사과 메시지가 없었지만 청와대는 추가 대응을 자제하며 윤 후보 발언에 주목해왔다.

문 대통령도 추가 메시지를 내지 않았고 선거운동 기간 대선과 거리두기를 유지하기 위한 차원이었다.

하지만 이날 윤 후보의 발언이 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는 등 수위가 넘었다고 판단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내부에선 이날 윤 후보측의 '히틀러, 파시스트, 공산주의자' 발언을 두고 불쾌한 기색이 역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은 국민과 함께 오미크론 극복과 민생경제 회복에 사력을 다하고 있는 중"이라며 "선을 넘어도 너무 넘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청와대에선 선거운동 기간 중 윤 후보를 통해 '정치보복' 논란이 재점화될 경우 추가적인 대응을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앞서 또 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난 10일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 측에서 사과를 안 하면 앞으로 또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 것 같나'라는 질문에 "아직 모른다"며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미리 예단하기는 무리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awar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