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단일화 방식 '수싸움'..안철수, 尹 굴복 '기싸움' 몰두

박준호 입력 2022. 2. 25. 06: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尹, 단일화 공개 구애 자제하며 속내 안 내비치며 수싸움
安, 단일화 승부수 띄운 후 철회…尹 상대로 기싸움 펼쳐
팽팽한 신경전 속 후보 담판론 비등…단일화 기대감 여전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4일 경기도 수원 팔달문 앞에서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2.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 불씨가 사그라든 가운데 국민의힘 윤석열·국민의당 안철수대선 후보는 단일화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안 후보의 단일화 결렬 선언 이후 윤 후보의 지지율이 주춤하면서 중반전 판세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 후보가 초접전 양상을 벌이는 국면으로 전환됐다.

이에 따라 다급해진 윤 후보는 안 후보와의 단일화가 절실해졌다. 다만 윤 후보는 안 후보와의 단일화를 위한 방식을 놓고 '수싸움'을 고민하는 분위기다. 단일화 프레임을 깨고 다소 느긋해진 안 후보는 윤 후보의 굴복을 압박하는 '기싸움'에 몰두하고 있다.

윤 후보는 단일화 정국에서 공개적으로 단일화에 관한 언급이나 구애를 자제하면서도 안 후보에게 제시할 단일화 방안 묘수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반대 진영에 있는 이재명 후보가 오히려 윤 후보보다 안 후보에 더 적극적인 구애를 펼치면서 안 후보에게 줄 단일화 선물의 규모가 더 커지는 것이 부담이다.

윤 후보가 안 후보를 향해 단일화를 적극 요구하거나 압박할 경우 오히려 단일화에 대한 초조감을 드러내는 것으로 비쳐지고 몸값이 오른 안 후보에게 강한 반발을 야기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래서 양 후보가 직접 만나 한번의 담판으로 결정할 수 있는 단일화 방식 해법 찾기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윤 후보가 단일화 판에 섣불리 발을 들였다가 소모적인 밀당으로 피로감만 가중될 경우 이에 따른 비판을 고스란히 떠안게 되고 책임론이 불거질 것을 의식해 두 후보가 담판을 통한 '원샷 단일화'를 성사시키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당 일각에선 "윤 후보도 단일화를 원하지만 굉장히 신중모드로 접근하는 것 같다"는 말도 흘러나온다. 윤 후보 입장에선 단일화가 가장 민감한 이슈다보니 제3자를 끼고 협상에 나설 경우 '아' 다르고 '어' 다르듯이 본인 의사와 다른 내용을 전달하거나, 안 후보측이 해석을 달리 해 오해하게 되면 문제가 더 꼬일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안 후보의 단일화 결렬 선언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은 정권교체 명분을 들어 당 차원에서 단일화 구애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일단 당이 안 후보를 달랜 이후 윤 후보가 직접 나서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당대표를 비롯해서 우리 모두가 사감이나 사익은 뒤로 하고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앞세워야 할 때"라며 이준석 대표를 공개 경고하고 안 후보를 달랬다. 김은혜 국민의힘 선대본부 공보단장도 라디오에서 "당에서는 국민들의 50%가 넘는 정권교체 여론에 대해 상당히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단일화에 대한 국민 바람도 상당히 경청해야 되고 저희가 그 바람에 어긋남이 없도록 노력해야 된다"며 단일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 결렬 선언 이후 "단일화 시간은 지났다"며 단호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지율이 하락한 윤 후보에게 단일화를 위해선 접고 들어 오라고 기선을 제압하려는 전략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안 후보는 후보 단일화 경선을 제안한 지 일주일 만에 전격적으로 결렬 선언을 하고, TV토론에서도 윤 후보에게 대립각을 세우는 모습을 연출하는 등 단일화 가능성에 선을 긋고 기싸움에 몰두하는 분위기다. 윤 후보가 직접 전화를 걸어 담판회동을 제안한 것과 달리 안 후보는 짧은 문자로 단일화 제안 철회를 통보했다. 이를 두고도 양측은 진실 공방을 벌인 바 있다.

단일화 결렬 선언 후 안 후보가 첫 지방유세로 부산을 택한 정치적 행보도 주시할 만하다. 부산은 거대양당의 지지층 결집 경쟁이 치열한 PK의 중심부로 이 곳에서 안 후보가 세불리기를 시도한 자체가 윤 후보의 보수지지층 결집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

특히 부산에서 수위가 센 말을 거침없이 내뱉은 것도 윤 후보에 대한 견제로 볼 법하다. '윤석열 후보와 합치면 안 되겠냐'고 묻는 시민의 질문에 안 후보는 "제가 경선하자고 제안했다. 그런데 (윤 후보가) 겁이 나서 도망쳤다. 오히려 (윤 후보가) 포기해주면 제가 정권교체 하겠다"며 본인이 정권교체 선봉에 나설 뜻을 내비친 것도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안 후보의 의중과 맞닿아있다는 지적이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2일 부산 중구 광복로 시티스팟에서 유세를 펼치기에 앞서 '4번 타자'를 강조하며 야구 배트를 휘두르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2022.02.22. yulnetphoto@newsis.com

국민의당의 핵심인사들도 기싸움에 가세해 안 후보를 측면 지원하는 형국이다. '윤석열 후보가 겁이 나서 도망쳤다'는 안 후보의 발언을 이준석 대표가 '막말'로 부를 만큼 논란이 일자, 권은희 원내대표는 라디오에 나와 "윤석열 후보가 일단 안철수 후보 제안에 대해서 어떤 답도 하지 않고 묵묵부답으로 회피하고 있는 모습이 그렇게 평가가 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시간끌기용으로 질질 끌면서 회피하고 이런 모습들을 한마디로 표현하신 것 같다"고 옹호했다.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은 이준석 대표와 물밑에서 오간 단일화 협상의 세부안을 공개하는 폭로전도 마다하지 않았다. 이 본부장은 2월 초 이 대표를 만나 안 후보 사퇴를 전제로 한 합당 시 국민의당의 공천 참여 보장, 3·9종로 보궐선거 '안철수 공천' 등을 제안받았다고 폭로했다.

야권 일각에선 이같은 팽팽한 신경전 탓에 단일화가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비관론이 확산되고 있지만, 단일화 국면의 갈등이 고조될수록 역설적으로 꽉 막힌 단일화의 숨통이 트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지 않겠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안 후보는 국민의힘이 여론조사 경선을 수용할 경우 단일화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 질문에 "지금은 시간이 다 지났다. 그래서 제가 결렬 선언을 한 것"이라고 일축하면서도, '윤석열 후보와의 만남은 이제 없다고 보면 되냐'는 질문엔 "어떤 연락도 받지 못했다"고 답해 여지를 남겨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권영세 선대본부장도 "단일화를 둘러싸고 다소 혼란스러운 상황이 있었지만 더 큰 통합, 더 크게 하나되는 대한민국을 향해 가는 과정의 하나라고 생각된다"며 "정권교체라는 같은 목표를 바라보고 있는 안철수 후보에 대한 윤석열 후보의 생각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두 후보의 주변 인물을 통한 물밑 접촉이 결과적으로 잡음만 키웠던 만큼 윤 후보와 안 후보로서는 당 안팎에서 단일화 결단 압박이 거세질수록 입지가 좁아지게 되고 결국 직접 만나 담판을 지을 수밖에 없다는 시나리오도 거론된다. 정치권에선 "DJP연합이나 노무현-정몽준 단일화 때 비하면 양반싸움"이라며 단일화를 낙관하는 기류도 적지 않다.

윤 후보로서는 지지율이 고공행진할 땐 안 후보의 양보를 압박했지만 최근 이재명 후보와 박빙의 승부를 벌이고 있어 안 후보와의 타협점을 모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만큼 전면에 나설 수 밖에 없다.

지지율이 한 자릿수로 낮아진 안 후보로선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양강 주자의 지지층 결집력이 강화되면서 이재명·윤석열 후보 쪽으로 자신의 지지층이 이탈할 개연성이 높아 앞으로 지지율이 급반등하지 못할 경우 완주에 부담을 느껴 출구전략으로 단일화를 도모할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국민의힘 선대본부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금 후보 주변에서 잡음이 있는 거지, 후보간에 감정싸움을 하는 건 아니지 않냐"며 "단일화가 한번에 되면 좋겠지만 서로 소통이 안 됐던 것을 확인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알게 됐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상황자체가 단일화가 되는 쪽으로 흘러가는 것 같다. 안 후보 지지도가 갈수록 올라가진 않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대승적으로 양측이 결단하지 않겠나. 이제는 두 후보들에게 달렸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