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너무 늦은 단일화는 없다

기자 2022. 2. 25. 11: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민 논설위원

시대정신 온전히 담을 단일화

여론조사 아닌 尹·安 결단으로

시점보다 국민 인정 명분 중요

단일화 효과 대선 후 더 위력적

거세질 여권·민노총·내부 저항

대선 승리 땐 정치 연합 불가피

윤석열·안철수 단일화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을 온전히 담는 그릇이 될 수 있다. 시대교체·정치교체 측면에서 각각은 미완이다. 윤석열은 정권교체의 상징성과 지지율 1위라는 추진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정권교체 이후의 비전 제시에 한계를 보였다. 안철수는 정치 입문 이후 10년간 기득권 정치의 타파라는 상징성을 쌓았지만 이를 이룰 세력을 얻지 못했다. 두 사람이 진정성을 갖고 화학적 결합을 이루면 예상 밖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이재명은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윤석열이 되면 달라질까 고민하는 유권자나 안철수의 주장에 동의하지만 사표를 우려하는 유권자들에게는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준다. 이들은 방황하는 스윙 보터가 아니라 우리 정치의 건강성을 지키는 버팀목이다. 진영 논리로 양분된 정치 구도에서 이들의 지지를 얻는 것이 진짜 승리고 국민통합의 동력을 확보하는 길이다.

단일화의 시점은 중요하지 않다. 투표용지 인쇄일(2월 28일) 전이든 사전투표일(3월 4∼5일) 전이든 상관없다. 관건은 서로가 상대의 존재와 의미를 받아들였다는 것을 유권자로부터 인정받는 것이다. 따라서 단일화의 방식은 두 사람의 정치적 결단이자 대국민 약속이 돼야 한다. 여론조사 단일화 효과의 최대치는 패자의 소극적 승복이다. 승부를 겨룬 사이에서 협력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여론조사는 유권자에게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다. 그런 단일화는 결국 지저분한 지분싸움으로 귀결된다. 따라서 단일화의 핵심은 명분과 전략이다. 시대교체·정치교체를 위한 현실적 선택은 연합정부다. 인수위와 초대 내각 구성은 물론 임박한 지방선거 공천에서도 ‘연합’의 정신이 실현돼야 한다.

제대로 된 단일화는 남은 선거운동의 흐름을 장악한다. 이재명은 중앙 정치에선 신인이지만 기성 정치권의 구태를 답습했다. 경기도 법인카드 횡령이나 성남FC에 대한 기업 후원금 의혹은 상징적 사건일 뿐이다. 그를 후보로 선출하고 지원하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오래전 진보성을 상실한 이익 결사체이자 수구 좌파다. 시대정신에 역행하는 이들과 단일화한 윤석열·안철수의 극명한 대비는 막판 반전 가능성을 봉쇄한다. 벼랑 끝에 몰린 여권의 단말마적 도발 우려도 잠재울 수 있다. 현재의 지지율 차이를 확대해 유의미한 득표율 차이의 승리를 가져올 수도 있다.

단일화 효과는 대선 후 더욱 위력을 발휘한다. 3월 9일 이후 정국은 예측불허다. 지방선거는 전통적으로 대선과 동조화 현상을 보인다. 이익공동체의 토대인 지방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여권은 지방선거에 필사적으로 매달릴 것이다. 대선에서 보여준 관권선거는 맛보기에 불과할 수 있다.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러왔던 민주노총의 저항도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광화문 광장이 연일 사이비 진보 진영의 제2 촛불시위로 몸살을 앓아도 문재인 정부는 수수방관할 수 있다. 이런 정국을 돌파할 카드는 대선 득표율과 연합을 통한 국정 운영의 혁신이다.

두 후보 진영 내 기득권 세력의 저항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윤석열은 빚도 없지만, 윤석열 당선으로 인생을 보상받았다며 용퇴에 앞장설 가신도 없다. 한때 윤석열과 합체해 시대교체를 리드할 것으로 기대했던 이준석은 이미 밑바닥을 드러냈다. 못된 짓은 빨리 배운다는 속설을 증명하듯 정치권 입문 10년 만에 기성 정치의 구태를 넘어섰다. 조롱에서 합당 폭로로 이어지고 있는 단일화 재 뿌리기가 지방선거 공천권 장악을 염두에 둔 것임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대선 공로를 앞세운 기성 정치인들의 보상 요구와 아부는 정치교체를 가로막다 결국에는 윤석열의 눈과 귀를 가릴 것이다. 안철수 진영도 규모의 차이일 뿐 비슷한 상황이 전개될 것이다. 돌파구는 역시 시대교체·정치교체를 위한 연합의 정신이다. 이를 위해 윤석열은 준비 안 된 자신을 국민이 부른 이유를 되새겨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안철수는 정치 명분의 실행력을 퇴화시켜온 자신만의 선민의식을 극복해야 한다.

이번 대선은 미래로 나아가는 관문이다. 이후 여정은 더 험난하다. 차기 정부 성공을 보장하는 첫걸음도 단일화다. 다른 대안은 파국적 상황을 불러올 수도 있다.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