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에 '친일 딱지' 총공세.."3·1절 앞두고 국민에 사죄하라"

김형섭 2022. 2. 26. 14: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유사시 日 들어올 수 있어' 尹 발언 놓고 이례적 특별성명
반일 정서 기반해 '대선 한일전' 구도짜기…"유관순에 미안"
與도 친일 프레임으로 총공세…"日총리 후보 아님을 입증하라"

[김포=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6일 경기 김포 사우문화체육광장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2.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형섭 홍연우 기자 = 이재명 대선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한미일 군사동맹과 관련해 '(일본이) 유사시 들어올 수 있는 것'이라고 발언한 것을 놓고 '친일 딱지' 붙이기 총력전에 나섰다.

3·1절을 며칠 앞두고 나온 윤 후보의 토론회 당시 발언 논란이 국민들의 반일(反日) 감정과 맞물리면 대선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이날 특별성명을 내고 "한일관계 악화는 한국 정부 때문이라거나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고 방사능 유출은 없었다는 등 일본 극우세력 주장에 동조해온 윤 후보가 어제 토론에서 유사시에는 일본 자위대가 한국에 들어올 수도 있다는 망언을 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도저히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의 발언이라고 보기 어려운 윤 후보의 국가관과 대일본인식을 보여준다. 일본 극우세력 인사의 발언과도 구분하지 못하겠다"며 "3일 뒤면 3·1절이다. 완전한 자주독립과 자주국방의 염원을 선열들께 말씀드려야 할 때 국민들께 일본군 한반도 재진입을 걱정하시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후보는 3·1절을 앞두고 한 자위대 한반도 진입 가능 망언을 취소하고 순국선열과 국민 앞에 사죄하시기 바란다"며 "윤 후보의 일본군대 한반도 진입가능 발언이 소신 아닌 실언이기를 바란다"고 했다.

앞서 윤 후보는 전날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법정 TV토론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로부터 3불 정책(사드 추가 배치·한미일 군사동맹·미국 미사일방어 체계 불가)과 관련해 '한미일 군사동맹에 참여해 유사시에 일본이 한반도에 개입하게 할 생각은 아니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윤 후보는 "아직 그런 것을 가정할 수는 없지만, 북핵이 점차 고도화돼 굉장히 위협 강도가 강해지게 되면 사드를 추가 배치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다"며 "한미 미사일 협력이 더욱 강화돼야 할 필요는 있지만 우리와 일본 사이 군사동맹까지 가야 되는지 그런 상황까지 오지 않았기 때문에, 그러나 그걸 안 한다고 우리가 중국에 약속할 필요는 없지 않나"라고 답했다.

'한미일 군사동맹도 검토하나', '유사시 한반도에 일본이 개입하도록 허용하는 것인데 하시겠냐'는 심 후보의 이어진 물음에 윤 후보는 "가정적인 사항이니까 지금은 그런 이야기할 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한미일 동맹이 있다고 해서 유사시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이지만 꼭 그것을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미일 군사동맹'과 '유사시'라는 전제조건을 달기로 했지만 일본군의 한반도 진입 가능성을 열어놓은 답변으로 이해돼 논란이 됐다.

민주당은 즉각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심 후보 질문에 '유사시에 들어올 수도 있는 것이지만'이라며 한반도에 일본군이 진주할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며 "참으로 충격적이다. 윤 후보가 한일관계의 악화는 일본의 우경화가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해온 배경이 그대로 드러났다"고 공격에 나섰다.

과거 보수진영이 '종북 딱지'로 진보진영 몰이에 나섰던 것처럼 민주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국민의힘을 향해 '친일 정당', '토착왜구' 프레임으로 공세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 일본의 수출규제 여파가 이어진 와중에 치러진 지난 2020년 4·15 총선에서 민주당은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을 친일 프레임에 가두며 선거를 한일전 구도로 가려는 시도를 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5일 서울 마포구 SBS 프리즘타워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두 번째 TV 토론회에 앞서 미소 짓고 있다. 2022.02.25. photo@newsis.com

일본의 수출규제 당시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일본의 무리한 수출규제로 야기된 한일 갈등에 대한 각 당의 대응이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 많고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의견이 많다. 총선 영향은 긍정적일 것"이라는 분석보고서를 내 한일 갈등을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번 대선에서도 민주당은 윤 후보의 종전선언 반대와 문재인 정부 대일정책 비판,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 관련 발언 등을 고리로 친일 프레임을 시도해 왔다.

이런 가운데 대선을 불과 열흘 가량, 3·1절도 사흘 앞둔 시점에 터진 윤 후보의 일본군 한반도 진입 발언 논란을 놓고 민주당은 절호의 기회로 여기는 듯한 모습이다.

이 후보가 이날 이례적으로 특별성명을 낸 것도 이번 대선 구도를 한일전으로 짜보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최근 베이징 동계올림픽 남자 쇼트트랙 편파 판정 논란으로 불거진 반중(反中) 정서가 자칫 여권에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는 가운데 반일 정서로 국면전환을 시도하는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김포 사우문화체육광장에서 가진 유세에서도 "(윤 후보가) 곧 3·1절인데 일본군 한반도 진출 허용할 수 있다고 했다. 저는 다른 생각하다가 이상한 말을 한 게 아닌가 치부하고 싶다"며 "3·1절이 얼마나 남았다고, 전 유관순 선생에게 미안해서라도 그런 말 못할 것 같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당도 윤 후보를 겨냥한 친일 프레임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 선대위 박광온 공보단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반역사적·반민족적, 반국민적 망업이다. 목숨을 바쳐 투쟁한 애국지사들과 민족혼을 지키기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들을 부정하고 모욕한 이번 대선 최대 망언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윤 후보는 자위대 한반도 주둔 가능 망언을 당장 취소하고 선열과 국민앞에 무릎꿇고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언컨대 윤 후보는 이 한마디 망언으로 대한민국 대통령후보로 무자격자임을 스스로 드러냈다"며 "윤 후보는 국민앞에 사죄함으로써 일본총리 후보가 아님을 입증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평화번영위원회도 논평에서 "윤 후보의 한미일 군사동맹 가능 발언과 유사시 한반도에 일본의 개입 허용 시사는 과거 일본의 침략 역사를 완전히 망각한 충격적이고 위험한 발언"이라며 "일본이 여전히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고 역사 침탈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저히 있을 수 없는 발언"이라고 규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hong1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