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미, 대러 제재 위반하면 중국도 제재 방침"

이본영 2022. 2. 28. 13: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이유로 러시아에 부과한 고강도 제재에 협조하지 않으면 중국도 제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월스트리트 저널> 이 27일 보도했다.

하지만 <월스트리트 저널> 은 미국 행정부는 중국 금융기관이 금융 제재로 인한 러시아 쪽의 곤란을 해결해주거나 중국 기술 기업이 대러 수출에서 제재 내용을 준수하는지 감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월스트리트 저널' 국무부 관리들 인용
"어떤 나라든지 미국의 제재 적용 대상"
우크라 전쟁을 중-러 틈벌리기 활용 계획
러시아 제2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 시민들이 27일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항의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AP 연합뉴스

미국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이유로 러시아에 부과한 고강도 제재에 협조하지 않으면 중국도 제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27일 보도했다.

미국 국무부 관리들은 특히 특정 기술에 관한 수출 통제 문제에서 중국 기업과 은행들이 러시아를 돕는다면 중국 쪽도 피해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이 신문에 말했다. 한 관리는 “우리의 제재에 포함되는 활동에 간여하려는 어떤 나라든지 우리의 제재 적용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와 컴퓨터 등 미국이 수출 통제 대상으로 삼은 상품들 중 미국 기술과 부품이 들어간 것들을 허가 없이 러시아에 제공하면 제재하겠다는 경고다.

중국은 최근 러시아와 정치적으로 밀착하는 데다, 러시아와 긴 국경을 나누고 있고, 세계 2위 경제대국이라는 점에서 미국과 유럽의 제재로 인한 러시아의 피해를 보완해줄 수 있는 유력한 나라로 꼽힌다. 하지만 <월스트리트 저널>은 미국 행정부는 중국 금융기관이 금융 제재로 인한 러시아 쪽의 곤란을 해결해주거나 중국 기술 기업이 대러 수출에서 제재 내용을 준수하는지 감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신문은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가 지나치게 밀착하는 것을 경계하는 중에 발발한 우크라이나 전쟁을 중-러의 틈을 벌리는 기회로 삼으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는 러시아를 압박하는 효과뿐 아니라 유라시아대륙의 두 강국의 연대를 흩트리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 신문은 강력한 대러 제재는 대만을 공격하면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하는지 중국에 경고하는 효과도 있다는 게 미국 행정부의 인식이라고 전했다.

미국은 지난 2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결의를 채택하려는 시도에 기권 의사를 밝힌 중국, 인도, 아랍에미리트연합을 비판하기도 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기권한 국가들은 “침략적이고 정당하지 않은 러시아의 행동”에 보조를 맞추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워싱턴/이본영 특파원 ebon@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