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중단됐는데..3차접종 맞아야 할까요?"

김도윤 기자 2022. 3. 1. 13: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도) 중단으로 코로나19(COVID-19) 3차 예방 접종의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단 전망도 나온다.

식당과 카페 출입을 제한하는 방역패스가 3차접종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게 사실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수영 기자 =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시행되던 방역패스가 중단된 1일 서울시의 한 식당에서 종업원이 QR코드 확인용 모바일 기기와 안심콜 안내문을 떼어내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급증으로 확진자 간 역학조사 실효성이 줄어듬에 따라 120일 만에 방역패스를 중단했다. 2022.3.1/뉴스1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도) 중단으로 코로나19(COVID-19) 3차 예방 접종의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단 전망도 나온다. 식당과 카페 출입을 제한하는 방역패스가 3차접종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게 사실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1일부터 방역패스가 일시 중단된다. 새로운 변이가 등장해 예방접종 필요성이 강조되는 상황 변화가 없는 한 계속 중단하겠단 방침이다.

잠정 중단이라 발표했지만 사실상 무기한 중단이다. "이제 좀 편해지겠다"는 반응이 우세한 가운데 전 국민의 61%(전체 인구 대비 3차접종률) 수준인 3차접종률을 고려하면 시기상조 아니냔 의견도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1~2차 접종하고 이상반응으로 고민했는데 이제 3차 안 맞아도 되겠죠?" "나도 취소해야지" "다음주 3차 맞으려 했는데 존버(강력하게 버팀) 해서 다행"이란 의견이 눈에 띈다. "백신 안 맞은 사람이 승자" 같은 풍자도 보인다.

전문가들은 방역패스 중단과 관계 없이 예방접종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한다. 특히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의 경우 감염되면 중증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조언한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는 "방역패스도 언젠가는 중단돼야 할 조치이지만 연속적인 (방역 완화)조치가 이뤄지기 때문에 우려된다"며 "접종자와 미접종자의 중증화율을 비교하면 접종 효과가 명백하기 때문에 방역패스가 중단되더라도 접종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중증화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소아·청소년의 경우 충분히 검토하고 예방접종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또 지금 같은 급속한 유행 확산 국면에선 1~2차 접종 때 부작용을 겪은 사람이라면 3차접종에 대해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3차접종은 2차접종까지 부작용이 없거나 65세 이상 고령자, 기저질환자의 경우를 제외하면 선택적으로 접종하라고 권하고 싶다"며 "특히 지금처럼 유행이 극심한 시기엔 접종한 뒤에도 확진자가 워낙 많이 나오기 때문에 3차접종을 무조건 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방역패스는 사실 3차접종을 독려하기 위한 제도로, 맞을 사람 대부분이 맞은 지금은 의미 없다"며 "이제 3차접종을 강조하기보다 치료제 처방 체계를 효율화하는 데 더 신경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3차접종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3차접종 완료자의 오미크론 치명률은 미접종자의 10분의 1이다. 중증화율은 8분의 1이다.

이날 질병관리청은 "오미크론 변이가 유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속한 3차접종이 감염 확산을 억제하고 중증·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며 "2차접종 후 3개월이 지난 분은 반드시 3차접종까지 완료해달라"고 전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아직 정점에 도달하지 않은 가운데 지속적인 규제 완화 신호로 방역 긴장감을 떨어트릴 수 있단 지적도 나온다. 실제 온라인에선 "이제 일상회복 시작하는 거냐" "3차접종 고민했는데 안 맞아도 되겠다"는 반응도 많다. 정부는 여전히 3차접종 참여를 당부하고 있다.

[관련기사]☞ 곽윤기 "코 함몰되고 콧구멍 잘려…1년간 트라우마" 부상 고백2PM 닉쿤, 움푹 파인 볼살에 콧수염…확 달라진 근황이세영, 코 성형수술 후 회복한 근황…달라진 분위기 '눈길''정대세 아내' 명서현 승무원 유니폼 입고…"10년 만에 눈물찡"열애 인정한 박군♥현영, 약지엔 '금반지'
김도윤 기자 justic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