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이재명 명동 유세 "어느 나라에도 굴하지 않는 나라 만들 수 있다"

YTN 2022. 3. 1. 14: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오늘은 3.1절입니다. 우리 민족에게 정말 뜻깊고 중요한 날입니다.

그렇죠? 오늘 시작에 앞서서 우리 대한민국을 있게 해 준 수많은 독립운동가 그리고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함께 기리면서 우리 선조들이 꿈꿨던 새로운 나라, 독립된 나라, 자주의 나라 함께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그리고 우리는 근세사에 두 번의 침략을 당했습니다.

엄청난 고통을 겪었고 지금도 그 상흔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지금 우크라이나에 똑같은 고통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여러분, 지금 이 자리에서 우크라이나의 평화와 안녕을 위해 우리가 함께 잠시 기도하고 묵념하시면 어떻겠습니까? 잠시 묵념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어떤 경우에도 무력으로 타국을 침공해서 약탈하고 파괴하는 일이 다시는 없어야 합니다.

우리도 다시는 침탈당하지 않는 나라, 우리 3.1운동 당시에 만세를 부르던 우리 선조들의 뜻을 이어서 평화로운 나라, 진정 독립되고 자주의 나라, 함께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동의하십니까, 여러분? 서울 시민 여러분, 이곳 명동은 위기 극복, 경제 부흥, 그리고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곳입니다.

IMF 외환위기 때 금 모으기가 시작됐던 곳입니다. 민주화 운동의 심장부였습니다.

그리고 사시사철 해외 관광객들이 붐비는 번영하는 대한민국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리고 그에 더해서 만20세 젊은 청년 이재명이 이완용을 응징했던 역사적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곳 명동은 우리 민주당에게 우리 진보 개혁 세력에게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곳입니다.

바로 97년 김대중 대통령 후보께서, 2002년 노무현 대통령 후보께서 마지막 유세를 했던 곳이 바로 이곳입니다. 여러분, 기억나십니까?

두 분 대통령님의 승리를 만들었던 이곳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여러분, 지금 선거가 정말 팽팽한 접전이라고 합니다. 저도 이런 선거 처음 겪어봅니다.

오늘 이곳 명동에서 한판 승 쐐기를 박는 승리의 큰 노력을 시작하겠다.

함께해 주시겠습니까, 여러분! 민주화의 성지, 그리고 역사의 현장에서 희망이 있는 나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함께해 주시겠습니까? 국민 여러분, 저 이재명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함께 꾸는 꿈입니다.

위대한 국민과 함께 위대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그런 거대한 꿈입니다.

동의하십니까, 여러분? 전쟁 걱정 없는 평화로운 나라, 세계 어느 나라에도 굴하지 않는 당당한 나라, 높은 문화의 힘으로 세계가 부러워하는 문화강국 그리고 모든 국민이 경제적 기본권을 누리는 G5 경제선진 강국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동의하십니까, 여러분! 이재명이 꿈꾸는 나라,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께서 함께 소망하는 나라. 오늘을 기점으로 우리가 힘을 합쳐서 함께 만들어가시겠습니까, 여러분! 여러분, 세상이 참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Vote For Korea! '제20대 대통령선거' 관련 기사 보기 〉

'싱글몰트위스키 vs 스카치위스키' 다니엘이 설명해준다!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