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돕겠다" 한국인 수십명 참전 의사.."출국시 처벌"(종합)

김종민 2022. 3. 4. 15: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해외에서 의용군 참전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을 통한 참전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4일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에 따르면, 전화, 이메일, 페이스북 등을 통해 현재까지 한국인 수십명이 지원 의사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에 문의 잇달아
정부 "여행금지국, 입국시 처벌받을수도"

[마린카(우크라이나)=AP/뉴시스] 3일(현지시간) 러시아군 고위 장성이 우크라이나 저격수에게 사살돼 크렘린궁이 충격에 빠졌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 2016년 8월25일 도네츠크주 마린카 지역의 진지에서 우크라이나 국기 앞에 저격용 소총이 놓여있다. 2022.03.04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해외에서 의용군 참전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을 통한 참전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4일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에 따르면, 전화, 이메일, 페이스북 등을 통해 현재까지 한국인 수십명이 지원 의사를 밝혔다.

우크라이나 대사관 측은 "자발적으로 우크라이나에 가겠다는 의사 표시를 한 사람에게 추후 이메일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라며 "다만 성인이 안 됐거나 군 경력이 없는 등 부적격 지원자들에게는 안내를 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대사관 측은 "지원자들 일부는 당장이라도 우크라이나로 떠날 준비가 돼 있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며 "실제로 우크라이나로 간 한국인은 없다"고 설명했다.

외신 등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해외에 의용군 참여를 호소한 이후 세계 각국에서도 참전을 지원하는 희망자가 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수십명이 의용군 지원에 나섰고 일본인 지원자도 70여명을 넘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적극적 지원 의사를 밝히면서도 자국민의 참전 의지에 당혹스러운 모습이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정부는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해 다른 요소와 함께 우리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 정책 목표"라며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된 우크라이나에 허가 없이 들어가면 여권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mki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