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퀴즈' 제빵사 김쌍식씨, "보수에 가깝지만 이재명이 낫더라"

장영락 2022. 3. 4. 15: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남해에서 빵집을 운영하며 아이들에게 빵을 무료로 나눠줘 예능프로그램 '유퀴즈온더블럭'에 출연하기도 했던 제빵사 김쌍식씨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로 "보수에 가깝지만 이 후보가 낫더라"고 설명했다.

김씨는 이 후보 지지에 대해서는 "당원도 아니고 중도다. 원래 조금 보수 쪽에 가까웠는데 이번에는 이재명 후보가 조금 낫더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 생각하는 마음에 공개 지지, 저도 부담 크다"
"가장 현실 잘 아는 후보라 생각"
윤석열 1000만원 지원금 공약엔 "당선 후 약속이면 차라리 허경영이 낫지 않나"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경남 남해에서 빵집을 운영하며 아이들에게 빵을 무료로 나눠줘 예능프로그램 ‘유퀴즈온더블럭’에 출연하기도 했던 제빵사 김쌍식씨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로 “보수에 가깝지만 이 후보가 낫더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후보 공개 지지 후 TV찬조 연설을 제빵사 김쌍식씨. 사진=이재명 후보 유튜브 캡처
김씨는 4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를 공개 지지한 후 TV 찬조연설을 하기도 했던 김씨는 1년 6개월 넘게 아이들에게 무료로 빵을 제공하고 있다.

김씨는 “코로나 때문에 힘들어도 그 전부터 했기 때문에 제가 가게를 하면서 꼭 하고 싶었던 일이었다”며 선행에 나서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김씨는 지난해 3월부터 한동안 확진자 급증으로 가게 운영이 어려웠던 상황을 전하며 정부 손실보상과 지원금이 “많이 도움이 됐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김씨는 “몇 달 쉬었기 때문에 전년도에 비해서 혜택을 처음에는 못 받다가 저도 300만 원 이번 거 받았다.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김씨는 예능 프로에 나간 뒤 손님들이 많이 찾았다며 “돈쭐 내준다고 엄청나게 많이 찾아와 주시고 응원도 많이 해주시고 정말 감사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씨는 이 후보 지지에 대해서는 “당원도 아니고 중도다. 원래 조금 보수 쪽에 가까웠는데 이번에는 이재명 후보가 조금 낫더라”고 설명했다.

김씨는 “자영업자를 생각하는 마음이 조금 나은 거 같아서 저도 정말 부담이 엄청나게 크다. 굳이 안 나가도 되는데 우리 소상공인들이 얼마나 힘든지를 알아주는 것 같더라”며 “내가 돈쭐이 나 있는 상황에서도 그 모든 걸 내려놓는 각오로 나갔다. 꼭 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 후 1000만원 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서는 “그 말이 더 성이 났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씨는 “나는 600만 원을 던져서 1천만원을 주겠다. 자기가 당선이 되면. 그 말에 저는 정말 성이 났다. 자영업자가 얼마나 힘든데 당선이 되면 그리 준다고 하는 것은 차라리 허경영 후보를 찍는 게 낫지 않겠습니까. 더 준다는데”라고 말했다.

김씨는 “정부에서는 돈이 너무 많이 들어가니까 부담감은 있겠지만 소상공인들이 어떻겠느냐. 진짜 방역 협조하고 자기 재산 다 털어 넣어가면서도 버티고, 버티고 안 했느냐”먀 “빚낼 데도 없다. 은행 같은 데는 생각지도 못하고 대부업계도 있어야 줄 텐데 그것도 없고 가게를 내놓는다고 해서 권리금을 받을 수가 있느냐...그 현실 자체를 누군가는 알아둬야 하는데 우리 자영업자가 잘못해서 그런 건 아니지 않느냐”며 정부 방역 정책을 인내한 자영업자들에 대한 관심을 호소하기도 했다.

김씨는 “이 후보의 첫 번째로 능력을 본다. 고집, 뚝심 나오신 분들 중에서 가장 현실을 잘 아시고 이 후보는 해 주실 거라고 믿어서 나왔다”며 “주변에서도 그렇게 얘기한다. 지지 연설을 보고도 마음이 돌아가셨다는 분들이 좀 있다”고 덧붙였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