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새 정부와 대화하고 싶다"..윤석열 당선에 기대하는 日

김진아 2022. 3. 10. 12: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0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 대해 환영의 뜻을 보이며 한일 관계 개선을 향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 당선인 선출을 환영하며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국제 사회가 시대를 구분 짓는 듯한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건전한 한일 관계는 규범에 따른 국제 질서를 실현하고 지역이나 세계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위해 필수적이며 한미일 연계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당선 인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10 국회사진기자단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0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 대해 환영의 뜻을 보이며 한일 관계 개선을 향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 당선인 선출을 환영하며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국제 사회가 시대를 구분 짓는 듯한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건전한 한일 관계는 규범에 따른 국제 질서를 실현하고 지역이나 세계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위해 필수적이며 한미일 연계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쌓아온 한일 우호 협력 관계의 기반을 토대로 한일 관계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며 “윤 차기 대통령의 리더십을 기대하며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기시다 총리는 한일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해 새로운 정부와 대화를 해보겠다면서도 한국 정부에 책임이 있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한일 관계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이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며 “나라와 나라 사이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기본이고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바탕으로 건전한 관계를 되찾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새 대통령과 새 정부와 긴밀하게 의사소통을 꾀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앞으로 새 정부의 움직임도 보고 싶고 새 정부와 대화하고 싶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가 ‘나라와 나라 사이의 약속’이라고 표현한 부분은 역사 문제가 1965년 한일 기본 조약과 2015년 위안부 합의로 해결됐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으로 한국이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일본 언론도 윤 당선인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드러냈다. NHK는 “윤 당선인이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에 대해 한미일 3국 협력을 강조하고 있어 일본 정부는 당선을 환영하기도 하지만 역사 문제와 관련된 한일 관계 악화를 해결하기란 쉽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5년 만의 보수 정권으로의 교체”라며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문재인 정부에 실망한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았다”라고 평가했다. 도쿄신문은 “윤 당선인은 일본을 경제 및 안보 파트너로서 중요시하고 있어 한일 관계 개선의 분위기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윤 당선인은 역사 문제를 포함한 한일 현안의 포괄적 해결을 밝혔지만 징용 문제와 관련해 배상 판결을 받은 일본 기업의 자산 현금화를 앞두고 있어 대처를 잘못하면 새로운 관계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