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만난 반기문 "韓中·韓日 관계 아주 나빠져..정상화해야"

양소리 2022. 3. 18. 16: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만난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은 18일 "(한국 정부가) 중국과의 관계, 특히 일본과의 관계가 아주 나빠졌는데 이 관계를 정상화시켜 인접국으로서 같이 협력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약 1시간 동안의 비공개 회담을 마친 뒤 반 사무총장은 "중국과의 관계, 특히 일본과의 관계가 아주 나빠졌다"며 "이런 한일 간의 관계도 정상화시켜 인접국으로서 같이 협력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겠냐는 말씀을 드렸다"고 취재진에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한미동맹, 당연시 할 게 아냐…외교 바탕돼야"
"한일 관계 정상화시켜 인접국 같이 협력해야"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2.03.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양소리 김승민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만난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은 18일 "(한국 정부가) 중국과의 관계, 특히 일본과의 관계가 아주 나빠졌는데 이 관계를 정상화시켜 인접국으로서 같이 협력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윤 당선인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반 전 사무총장과 만났다. 이날 회동에는 박진 국민의힘 의원과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 등이 함께 했다.

반 전 사무총장은 최근 불거진 우크라이나 사태를 언급하며 "우리가 어떤 걸 배울 수 있느냐가 가장 큰 문제"라며 "가장 언뜻 들어오는 건 자강"이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 역시 "네"라며 이에 호응했다.

반 전 사무총장은 "동맹에 관해서 국민들이 한미동맹 관해서 약간 당연시 하는 경향이 있다"며 "당연시할 게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동맹은 미국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하고 또 다르다. 나토는 (회원국) 29개국 중 어떤 나라가 공격을 받아도 자동개입하게 돼 있다"고 차이점을 설명했다.

반 전 사무총장은 "그걸 우리가 잘 알고 한미동맹 관계를 정확히 한 (외교적) 바탕 위에 남북관계, 특히 중국과의 관계를 이끌어나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약 1시간 동안의 비공개 회담을 마친 뒤 반 사무총장은 "중국과의 관계, 특히 일본과의 관계가 아주 나빠졌다"며 "이런 한일 간의 관계도 정상화시켜 인접국으로서 같이 협력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겠냐는 말씀을 드렸다"고 취재진에 말했다.

반 사무총장은 한편 '당선인이 새 정부에서 어떤 역할을 부탁드렸나'라는 질문에 "그런 것은 일체 없었다"며 선을 그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면담하고 있다. 2022.03.18. photo@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ks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