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쿠세권 지도' 그려봤더니..국토의 84%에 새벽배송 없다

정현수 기자, 이창명 기자, 유승목 기자, 한민선 기자 2022. 3. 19. 08: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T리포트]대한민국 균형발전의 적 '디바이어던(Diviathan)'<2>①지방의 생활서비스 격차 현주소

[편집자주] 전 국토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절반 이상의 인구가 몰려있는 게 대한민국의 현실이다.수도권은 치열한 경쟁에 시달리고 비수도권은 지방소멸 위기에 직면했다. 국가의 균형발전을 막고 있는 장애물로 일자리와 교육, 의료, 문화 등이 꼽힌다. 우리나라를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누는(Divide) 괴물(Leviathan)과 같은 존재들을 '디바이어던(Diviathan·Divide+Leviathan)'으로 규정하고 연속으로 짚어본다.

최근 지방에서 '한달 살기'를 경험한 A씨. 서울에서 살던 그는 모처럼 가족들과 여유로운 삶을 즐겼지만 불편함도 느꼈다. "익숙하게 쓰던 새벽배송이 안되더라고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이사를 왔는데 여긴 새벽배송 안되나요"와 같은 글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새벽배송은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식품 등 물건을 주문하면 다음날 새벽에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쿠세권'(쿠팡의 주요 서비스 지역)이라는 말까지 등장했다. 스타벅스·편의점과 가까운 지역을 말하는 '스세권', '편세권'도 같은 맥락이다. 누군가에게 익숙한 서비스들이 지방 사람들에겐 먼 나라 이야기다. 생활에 밀접한 서비스일수록 소외지역의 불편은 커진다. 국토의 불균형 발전이 가져온 지역 간 생활서비스 격차의 현주소다.
'쿠세권'이 있다고?…229개 지방자치단체 모두 찾아봤다
머니투데이 취재팀이 쿠팡 서비스지역을 전수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229개 지방자치단체 중 새벽배송 가능지역은 106개(46.3%)로 집계됐다. 새벽배송 가능지역은 해당 지자체 중심부인 시청과 군청, 구청 등 관청의 주소를 기준으로 조사했다. 새벽배송은 전날 주문하면 다음날 새벽까지 배달해주는 쿠팡의 로켓와우와 로켓프레시로 한정했다.

새벽배송 가능지역은 수도권과 광역시에 집중됐다. 서울은 모든 지역에서 새벽배송을 이용할 수 있다. 경기는 지자체 31개 중 21개에서 서비스 중이다. 경기의 동부권과 남부권은 새벽배송이 불가능하다. 인천은 강화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새벽배송을 받을 수 있다. 수도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지자체 66개 중 55개(83.3%)에서 새벽배송이 가능하다. 전국 평균의 약 2배다.

광역시도 모두 '쿠세권'이다. 대전과 대구, 광주, 울산, 부산에선 새벽배송이 가능하다. 특별자치시인 세종도 서비스 가능지역이다. 특별자치도인 제주는 관청 주소를 기준으로 했을 때 새벽배송이 불가능하다. 세종과 제주를 포함해 광역단체만 기준으로 따지면 제주시와 서귀포시, 인천 강화군 등 3곳을 빼고 74개 지자체에서 새벽배송을 받을 수 있다.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한 곳은 소외지역이다. 강원과 전남은 새벽배송이 가능한 지역이 한 곳도 없다. 충북(청주)과 전북(전주)은 새벽배송 가능지역이 한 곳밖에 없다. 충남에선 아산과 천안에서만 부분적으로 새벽배송을 받을 수 있다. 경북에선 경산·구미·김천·칠곡, 경남에선 김해·양산·창원이 가능하다. 대부분 광역시와 인접한 곳이다. 경부고속도로 라인과도 겹친다.
'스세권'도 수도권에 집중…스벅 쿠폰 받아도 지방에선 쓸 데가 없다
쿠팡의 새벽배송 가능지역은 기업의 '합리적인 결정'으로 볼 수 있다. 행정안전부의 지난해 말 주민등록인구통계를 기반으로 분석했을 때 쿠팡 새벽배송 가능지역의 인구는 3810만2233명(73.8%)이다. 반면 한국국토정보공사의 '도시계획현황'에 따른 해당지역 국토면적은 전체의 16.1%에 불과하다. 그만큼 효율성이 높다. 하지만 전체 인구의 26.2%, 면적의 83.9%는 소외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나마 쿠팡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있는 편이다. 반면 마켓컬리의 새벽배송인 샛별배송은 수도권과 충청권 일부, 대구, 부산, 울산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샛별배송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신세계그룹 온라인 통합몰 브랜드인 SSG닷컴의 새벽배송도 수도권과 충청권 일부 지역에서만 받을 수 있다.

감염병 상황과 맞물려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생활서비스의 지역 간 격차는 더 큰 불편을 야기한다. 일부 선진국의 경우 인구구조 변화로 지역에서 신선한 제품을 살 수 없는 '식품 사막'(Food Desert) 현상을 겪기도 했다. 한국에선 수도권 집중으로 생활서비스 전체적인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최준석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청년들이 계속 수도권이나 대도시로 이동하면서 지방 중소도시가 축소되고 있다"며 "청년들 입장에선 생활서비스와 문화 등 누릴 수 있는 게 없다보니 중소도시를 기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역별 생활서비스 격차는 다른 영역에서도 나타난다. 최근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홈클리닝, 비대면 세탁서비스, 재능공유 플랫폼 등 다양한 혁신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서비스 지역은 수도권과 지방의 일부 대도시로 한정된다. '스세권'으로 불리는 스타벅스 매장도 1660개 매장 중 수도권에만 1022개(61.6%)가 몰려 있다. 유명 프랜차이즈의 커피 쿠폰을 선물로 받아도 일부 지역에선 쓸 곳이 많지 않다.

차미숙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급격한 경제성장 과정을 거치면서 불편이 곧 불행하다는 사회인식에 따라 생활서비스가 열악한 지방에 사는 걸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며 "새벽배송 등 새로운 생활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선 민간기업과 협업·지원을 통해 취약지역에 대한 서비스 전달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남편과 키스해본 적 없다" 고백한 아내…"굳이 필요하냐"는 남편이연복 중식당도 '억대' 적자…"코로나 피해갈 수 없어"정형돈 "아내와 스킨십 쑥스러워"…오은영의 해법은"남편, 내게 '15분용'이라고"…서현철 찐당황 "안그랬는데"이연복, 호텔 중식당서 잘린 사연…"웨이터 발로 차 코뼈 부러뜨려"
정현수 기자 gustn99@mt.co.kr, 이창명 기자 charming@mt.co.kr, 유승목 기자 mok@mt.co.kr, 한민선 기자 sunnyda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