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용산 이전] 국방부→합참으로..합참, 수방사로 이전추진

김용래 입력 2022. 3. 20. 12: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방부 본관 이달내 이전완료..수방사·옛 30사단·과천청사 등 10여곳 분산
국방부와 합참 서울 용산 국방부 영내의 국방부 본관(신청사. 오른쪽)과 합동참모본부(왼쪽)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정빛나 기자 =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 국방부 영내로 이전하기로 함에 따라 '군 콘트롤타워'인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등의 부서 이동이 불가피해졌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기자회견에서 5월 10일 취임식을 마치고 용산 집무실에 입주해서 근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르면 21일부터 국방부 부서 이전 등의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와 합참은 이날 주요 당국자와 부서장들이 대부분 출근한 가운데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 결정에 뒤따를 후속 조치 검토와 이전 준비 세부 계획 마련에 본격 돌입했다.

국방부 청사가 대통령 집무실로 결정되면서 대통령실이 들어설 국방부 본관 근무자들은 이달 안 이전 완료를 목표로 최우선으로 이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국방부 본관(신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이 마련되는 만큼 국방부 장·차관실을 비롯한 대부분의 부서가 합참 등 다른 건물로 옮겨야 한다.

당국자들에 따르면 먼저 대통령실이 쓰게 될 국방부 본관에 있는 부서들은 영내 바로 옆 합참 청사로 들어갈 예정이다.

합참 청사 4개 층을 비워 국방부 장·차관실과 정책실, 기획조정실 등 핵심 부서들이 입주할 계획이다. 국방부 본부의 나머지 부서들은 용산 영내의 국방부 별관(구청사)과 과천정부청사 등 10여 곳으로 분산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 주요 부서들에 자리를 내줘야 하는 합참 일부 부서들은 영내 육군 공보과가 있는 건물 등으로 우선 이전할 예정이다.

특히 윤 당선인이 합참은 장기적으로는 남태령의 수도방위사령부 쪽으로 이전시킨다는 계획을 밝힘에 따라 분산됐던 국방부 일부 조직이 합참 청사로 재배치될 가능성도 커졌다.

윤석열 당선인은 합참 이전과 관련, 이날 기자회견에서 "합참 청사는 연합사와의 협조를 고려해 용산에 자리 잡았지만 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함에 따라 전쟁지휘본부가 있는 남태령지역으로 이동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이렇게 되면 합참은 평시와 전시가 일원화된 작전지휘체계 유지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영내 국방시설본부는 청와대 경호처에 건물을 내주고 경기도 고양의 옛 30사단 본부의 빈 건물로 임시 이전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 구 30사단 부지는 창릉신도시 개발지구에 포함돼 있어 국방시설본부는 향후 다른 자리를 물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합참 건물 뒤에 신축 중인 국방홍보원은 청와대 춘추관으로 쓰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건물은 올해 연말에나 완공될 예정이다.

국방부 검찰단과 군사법원 등도 다른 곳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현재 용산 영내에 있는 직할부대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따로 떼어내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군사이버사령부, 국방조사본부, 근무지원단 등 직할부대의 상당수를 수도방위사령부나 정부과천청사 등지로 이전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으로 들어오게 되면 국방부·합참 쪽과 대통령실 간 울타리를 설치해 공간이 분리된다.

국방부 본관(신청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체 면적이 약 27.6만㎡ 정도로 알려진 용산 국방부 영내는 10층 규모인 국방부 본관(신청사)과 합참 건물, 국방부 별관(구청사), 국방조사본부, 국방시설본부,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군사법원, 검찰단 등 직할부대들이 사용하는 건물들이 산재해 있다.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설 국방부 본관 근무 인원만 1천 명이 넘고, 용산의 영내에는 총 4천 명 이상의 장병과 군무원 등이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지가 넓기는 하지만 국방부와 합참, 육군 등 정부와 군의 여러 조직과 기능들이 산재해 있어 현재도 건물들의 공실이 거의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무실 이전을 마치는 대로 본관은 4월 중에 리모델링 작업을 거쳐 대통령 취임일인 5월 10일 전까지 대통령 집무실 입주 준비를 마무리해야 해 시간이 매우 촉박한 상황이다.

국방부 본관은 아파트처럼 사다리차를 댈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 엘리베이터를 통해 이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전문 이사업체는 20일 정도를 24시간 풀 가동해야 본관의 짐을 다 뺄 수 있다는 견적을 냈다고 국방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용산의 국방부 검찰단 [연합뉴스 자료사진]

yonglae@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